넥슨 공식 페북 페이지 운영을 담당하는 조금래 넥슨코리아 PD. /사진제공= 넥슨.
넥슨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구독자 수)는 2013년 중반부터 급증했다. 당시 5000여개에 불과했으나 현재 57만여개로 110배 늘었다. 어떻게 수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었을까.
넥슨 페북 페이지 운영을 담당하는 조금래 PD(사진)는 "황당하고 병맛스러운 아이디어라도 재미있을 것 같으면 일단 콘텐츠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조 PD는 26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 2017'(NDC 2017)에서 'SNS 홍보 시대- 넥슨의 페북 100배 활용법'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페이스북에서 큰 화제가 된 넥슨의 만우절 콘텐츠. 2015년 만우절(4월 1일)에 맞춰 '출근하는 게임 캐릭터' 설정으로 촬영한 사진들이다.
조 PD는 "가벼운 재미를 추구해 쉽고 편하게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며 "버스나 지하철에서 지루하지 않게 즐길 수 있도록 1분 정도의 짧은 영상을 만드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내가 페북을 볼 때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떠올리면 된다"고 덧붙였다.
'tl;dr'(Too Long; Didn't Read, 좋은 글이지만 길어서 읽지 않는다)이라는 단어로 넥슨의 페북 콘텐츠 전략을 압축적으로 설명했다. 사람들이 'tl;dr'로 받아들이지 않는 콘텐츠를 만들어서 공유해야 한다는 뜻이다. 조 PD는 "글도 영상도 짧고 굵게 가져가야 한다"며 "이젠 SNS 운영자가 아닌 콘텐츠 크리에이터 역할이 필요한 시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