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이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에 걸쳐 롯데호텔, 롯데월드어드벤쳐, 롯데물산과 함께 일본을 방문해 ‘한국 여행상품 박람회’를 가졌다./사진제공=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은 롯데호텔, 롯데물산, 롯데월드어드벤쳐(이하 롯데그룹 4사)와 함께 일본에서 ‘한국 여행상품 박람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3월 23일과 24일 양일간 도쿄, 오사카에서 진행된 이번 박람회는 한국 관광의 우수성을 알리는 동시에 4월3일 그랜드오픈 예정인 롯데월드타워 여행상품을 알리기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롯데면세점측은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9월부터 ‘일본인 관광객 활성화 TFT’를 구성해 도쿄와 오사카는 물론, 후쿠오카, 홋카이도 등의 일본 전 지역의 여행사를 방문해 한국 여행상품 홍보활동을 펼쳐왔다. 이미 롯데면세점 긴자점 인근 옥외홍보 · 일본 주요 잡지 및 온라인 채널 홍보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일본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일본은 물론 태국, 인도네시아 등을 방문해 ‘한국 여행상품 박람회’를 통한 방한 외국인 관광객 다변화에 노력해 왔다.
문화체육관광부 통계(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방한 일본인 관광객은 지난 2013년 275만 여명을 기록한 이후 2014년 228만 여명, 2015년 184만 여명으로 급격히 하락세를 보이다 지난해 230만 여명으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올들어서도 2월까지 19만 여명이 방문해 전년 동기 보다 28% 증가했다.
갤러리아면세점도 JTB, 한나라, 루크코리아, 우노에 이어 이달 초 이코리아 등 5곳의 여행사와 추가로 일본 관광객 송객 계약을 완료했다고 이날 밝혔다. 다음주부터 일본 현지를 방문해 일본 내 강소 여행사와의 개별접촉을 통해 면세점 홍보 및 송객계약 체결을 병행할 예정이다. 또 일본인 개별고객, 일본 기업 단체 고객 유치를 위해서 일본인 고객 데이터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호텔 더 플라자와 일본 현지 사업장을 운영하는 한화생명, 한화토탈, 한화큐셀, 한화테크윈 등 한화그룹의 보유한 다양한 일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갤러리아면세점은 일본 관광객 국내 송객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 및 일본 현지 여행사와의 협력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