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 들어 창업활성화를 위해 미래창조과학부가 대기업과 연계해 전국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설립했다. 이는 스타트업 60% 이상이 서울과 판교밸리 지역에 설립되고, 이외 지역에서는 벤처캐피탈 및 엔젤투자자 등 외부 투자자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창조경제 정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사항을 고려했으면 한다.
첫째, 정부와 대기업의 지원목적은 스타트업을 센터 내에 영속적으로 두는 것이 아니다. 초기투자 유치와 멘토링 이후에는 스타트업이 후기투자 유치와 다른 지역으로의 사업확장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스타트업은 유연하고 수평적인 구조를 가져야 한다.
셋째, 실리콘밸리처럼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스타트업 클러스터의 시작은 1960년대 유능한 기술자들이 IBM, 페어차일드반도체, 휴렛팩커드 등 대기업을 떠나서 창업한 것이 계기가 됐다. 이러한 대기업은 실력 있는 기술자를 훈련 및 양성해 시스코, 오라클, 애플 등 다수 기업의 설립에 기여한 인재를 공급했다. 마찬가지로 대기업은 한국의 미래 기업가 육성기관으로 기능해야 한다.
글로벌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한국은 이민정책 규제도 완화해야 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과도한 수준인 한국의 규제정책은 스타트업의 외국인 직원 채용과 외국인의 스타트업 설립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스타트업이 대체로 100명 미만 직원을 채용하기 때문에 창조경제와 스타트업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이 적다는 비판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미국 내 최고의 삶의 질 수준을 자랑하는 실리콘밸리와 오스틴 경제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기반을 두고 있다. 스타트업의 일자리 창출 가능성은 무한하고 한국 스타트업 역시 일자리 창출에 더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는 삼성, LG 같은 전 세계 유수 테크기업과 긴밀히 협업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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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필요한 것은 한국이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에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이다. 실리콘밸리도 현재와 같이 성장하는데 60년 넘게 걸렸다. 그런 의미에서 정권 변화와 상관없이 일자리가 계속 창출되는 유일한 길인 창조경제정책은 지속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