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희 미래사이언스 대표는 평범한 공무원과 주부로 생활하다 뜨거운 물로 걸레질을 해보자는 아이디어 하나로 창업했다.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하면서 국내 스팀청소기시장 점유율 90%를 달성했고 2009년 1000억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올렸다. 한 대표는 자신의 이름을 내건 사명에 대한 자부심이 컸다. 하지만 주방가전, 가구, 홈케어서비스 등 새롭게 시작한 사업에서 잇따라 실패하면서 결국 사명까지 바꾸게 됐다.
최근 에어워셔와 제습기 시장을 키운 중견기업들은 대기업들의 물량공세에 국내 시장을 내주고 해외로 눈을 돌리는 상황이다. 대기업들이 홈쇼핑에서 냉장고나 TV를 살 때 에어워셔를 사은품으로 주면서 시장이 무너진 것. AS(사후서비스)와 디자인이 뛰어난 대기업 제품을 공짜로 주는 현실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탓할 수도 없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내 최고 생활가전 기업으로 떠올랐던 한 대표는 평소 “사회적으로, 가정적으로 행복한 사람들이 모인 회사를 만드는 게 꿈”이라고 했었다. 한 대표가 아직 못다 이룬 꿈을 위해 재기할 수 있기를 응원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