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과 수은은 이같은 대우조선 자본확충 방안을 마련해 오는 10일께 발표할 예정이다. 총 자본확충 규모는 3조원에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 고위 인사는 “산은이 출자전환 규모를 늘리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지만 기술적인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당초 산은의 지난해 10월 이후 대출금 2조원은 물론 기존 여신 중 일부를 출자전환한다는 구상이었지만 담보를 설정한 대출이 적잖아 출자전환 규모가 줄었다. 담보가 설정된 대출을 출자전환하는 건 배임에 해당해 출자전환이 불가능하다. 산은은 우선 미담보대출 1조6000억원을 출자전환한다. 여기에 담보대출 중 담보대출과 신용대출 부분을 나눠 신용대출을 추가로 출자전환한다. 이 금액이 2000억~3000억원 수준이다. 산은 관계자는 “실무 작업이 마무리되면 최종 금액이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은의 출자전환과 수은의 영구채 매입에 따른 대우조선 자본확충 규모는 총 2조8000억~2조9000억원 수준이다. 금융당국이 구상했던 ‘3조+α’를 밑돈다. 금융당국은 그러나 지난해 10월에 대우조선에 지원하기로 했던 자금 가운데 산은 2000억원, 수은 5000억원 등 7000억원의 여력이 있는 만큼 유동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대우조선은 오는 10일 이사회를 열어 감자 방안을 의결한다. 대주주인 산은은 기존 보유주식 1억3500만주(49.7%)를 전액 소각하는 무상감자를 실시한다. 소액주주 감자 비율은 ‘10 대 1’이 유력하다. 2대 주주인 금융위원회의 경우 소액주주와 동일한 감자비율을 적용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