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손' 기업들, 온누리상품권 외면에 속타는 정부

머니투데이 김하늬 기자 2014.09.02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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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할인정책에 개인 구매 급증...하지만 기업 구매액은 뒷걸음질

추석을 앞두고 정부가 온누리상품권 판매실적에 속을 태우고 있다. 적극적인 구입 장려에도 ‘큰 손’인 기업들이 온누리상품권 구입을 꺼리고 있어서다.

2일 중소기업청에 다르면 올들어 8월 29일까지 온누리상품권 판매금액은 총 305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23.21% 증가했다.



이같은 증가는 정부가 세월호 참사 등으로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이고 재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개인의 온누리상품권 구매 할인율을 당초 5%에서 10%로 확대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해 1월부터 8월30일까지 개인의 온누리상품권 구매 금액은 224억원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같은 기간 1521억원으로 578.12%나 급증했다.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도 같은기간 858억원어치 구매했다. 이는 전년(646억원)대비 32.83%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온누리상품권의 최대 구입자였던 대기업 계열사를 비롯한 기업들은 여전히 온누리상품권 구입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다.

정부가 대기업엔 상생협력 차원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명절 휴가비를 지급해달라고 요청하고, 중견·중소기업엔 100만원 이상 온누리상품권 구매를 장려하는 '백만 누리 캠페인'을 벌이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약발이 먹히지 않고 있다.
'큰 손' 기업들, 온누리상품권 외면에 속타는 정부


지난달까지 기업의 온누리상품권 구매금액은 674억원에 그쳤다. 이는 지난해 기업의 총 구매금액인 1784억원의 37% 수준이다. 특히 2012년 기업의 온누리상품권 구매금액은 2400억원, 이중 추석 명절 직전까지 구매한 규모가 2295억원에 달했던 것과 비교하면 올해 기업 구매량은 초라한 규모다.


기업들이 온누리상품권 구매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개인 구매자 10% 할인 제도를 꼽는다. 개인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던진 '승부수'가 도리어 기업의 구매 확대에는 독이 된 셈이다.

한 대기업 임원은 "개인 구매를 하면 10% 할인받는데 회사 비용으로 굳이 정가를 주고 살 필요가 없다는 인식이 많다"며 "직원들도 그냥 현금을 주면 필요한 사람이 알아서 온누리상품권을 사서 쓰겠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중기청은 지난달 말까지로 예정했던 개인 구매자 10% 할인 행사를 이달 5일까지 한주 연장했다. 지난달 말까지 목표한 개인판매 1000억원을 달성하지 못해서다. 중기청 관계자는 "10% 할인 이후 개인 대상 온누리상품권 판매금액은 약 900억원을 기록했다"며 "이번주 안에 목표한 1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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