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사측이 소수의 정규직을 고임금으로 포섭하고, 하청업체 근로자들의 임금을 억제해 이윤을 낸다는 지적도 나왔다. 왜곡된 노사관계가 사실상 노사의 '담합'에 의한 것인 만큼 사용자들의 책임을 좌시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현대차 임단협, 노조가 이길 것"=주제발표에 나선 조성재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올해 최대 관심사업장인 현대차는 현대까지 양태로 볼 때 과거 관성대로 파업 이후 고율의 인상을 내용으로 하는 타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통상임금 문제가 양극화를 심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현실화시키는 것이며 그간 진행된 극심한 격차를 더 확대시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연구위원은 "원청(현대차)의 임금인상이 가팔라진 한 요인은 최근 무상주 제공을 포함해 엄청난 실리공세로 무파업을 달성하려 했던 것"이라며 "그러나 돈으로 평화를 사는 이런 전략은 2012년 이후 다시 연례적 파업이 발생함으로써 무망한 기대였음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또 "현대차의 이런 왜곡된 노사관계는 노사의 '갈등적 담합'에 의한 것으로 회사 측의 책임도 결코 가벼이 넘길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올해의 경우도 현대차 사측은 과거 전술을 답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의례적 퍼주기라는 우울한 전망이 현실화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마찬가지로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 역시 기존 관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똑같은 비난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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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면 동국대 교수는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임금체계 개편의 필요성을 노동계가 이해하면서도 선뜻 논의에 나서지 못하는 것은 임금체계 개편이 실질적으로는 임금수준을 저하시키려는 일종의 세련된 수단이라는 의혹 때문"이라며 "이런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임금수준과 임금체계의 논의 구조를 분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임금체계 개편 이슈 아래 공정분배라는 보완적 논의에 소홀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 이 교수의 설명이다. 그는 "노동소득분배율 등 노동의 기여를 보장할 수 있는 논의체계를 임금체계 개편 논의와 분리해 작동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금체계 개편의 과실을 기업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기준으로 분배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지만 연세대 교수는 "기업의 지속적 성과와 경쟁력 제고가 유지되는 범위 내에서 통상임금에 신규포함 항목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