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정보, 앱으로 간편하게 확인~

머니투데이 박효주 앱매니저 2014.04.19 09:03
글자크기

[Smart다이어리]공공정보 앱 활용하면 스마트한 소비 가능해!

공공정보를 활용해 실속 있는 소비 생활을 누리는 사람이 늘고 있다. 최근 정부 정책으로 다양한 분야의 공공정보가 개방된 덕분이다.

이전에는 시간을 들여 발품을 팔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불확실한 정보를 모으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이다. 게다가 개방된 공공정보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앱)’의 출시도 늘어 이런 흐름을 더 촉진하고 있다.



가장 저렴한 과일을 파는 시장 찾기부터 병원 선택까지, 공공정보를 활용한 앱을 확인해보자.

◇가장 저렴한 시장 정보



공공정보, 앱으로 간편하게 확인~


‘더 마켓 인 서울’은 국산 16가지 품목들의 상품에 대해 서울 시내에서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는 시장을 찾아주는 앱으로 한국관광공사와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제공하는 공공정보를 활용했다.

앱은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특정 상품과 입력 수량 등을 입력하면 그 상품들을 판매하는 시장들을 판매 가격순으로 보여주어 알뜰하게 장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서울시에 존재하는 29개의 각 구별로 존재하는 시장/마트/백화점에 대해 조회 및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장의 위치, 인근 지하철역, 주차장 유무, 전화번호 및 웹 사이트 등의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따로 위치를 검색할 필요 없이 쉽게 장을 볼 수 있다.


◇주차장 정보를 한 눈에

공공정보, 앱으로 간편하게 확인~
‘모두의 주차장’은 서울시 공영, 민영 주차장의 위치와 요금 정보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는 앱이다. 이 앱은 서울시가 운영하는 38개의 환승, 공영 주차장 정보를 활용해 민간 주차장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앱을 활용하면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주차장의 위치와 요금을 동시에 보여줘 현재 위치에서 가장 저렴하고 가까운 주차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앱에서 주차장 핀을 누르면 주차장과 관련한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상단에 요금을 누르면 30분단 위로 요금을 계산할 수 있다.

◇아파트 실거래 자료 검색

공공정보, 앱으로 간편하게 확인~
‘하우스인포’는 아파트 실거래가 자료를 활용하여 올바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전국 초중고교정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공하는 도서관정보 등을 활용하여 주거지 환경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실거래가 정보, 지역생활 정보, 단지 정보를 제공해 합리적인 내 집 마련을 도울 뿐 아니라, 나의 관심 상품, 부동산 뉴스를 모아볼 수 있어서 사용자의 편의성이 높다.

◇주변 병원정보에 후기까지

공공정보, 앱으로 간편하게 확인~
‘메디라떼’는 공공정보를 통해 합리적인 병원 선택을 돕는 앱이다. 이 앱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5만 8000여 개의 병원 정보를 제공하며, 가맹된 병원은 의사의 전문 분야와 경력 정보를 보여준다.

실제 치료받은 고객만 후기를 작성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허위 작성의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으며, 사용자에 따라 지역별, 혜택별, 거리순 등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맞춤형 정보로 사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병원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이외에도 하버드의료진이 만든 질환에 대한 필수 정보들이 원본과 함께 제공되고 있어 사용자의 편의를 높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