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지난 10년간 KB카드 가맹점을 대상으로 개인사업자 정보를 분석한 '국내 치킨 비즈니스 현황 분석'에 따르면, 국내 치킨시장은 외식문화 확산과 안정적인 수요를 기반으로 지난 10년간 3300억원 시장규모에서 3.1조원으로 9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 취업난과 인구 고령화로 20대와 50대의 창업비중이 증가하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가맹 및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커피전문점, 편의점, 제과점, 치킨전문점 등을 중심으로 창업 열기가 확산되며 최근 10년간 치킨전문점은 매년 7400개가 창업을 하고 5000개가 퇴출돼 2011년 현재 3만6000개가 영업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10년 전에는 반경 1㎢내 치킨점 1개당 3055명의 인구가 거주한 반면, 현재는 절반 수준인 1414명으로 줄어들면서 실질수요 감소에 따른 경쟁강도는 심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에서 가장 치킨전문점 수가 많은 지역은 송파구 375개로, 각 동 단위로는 29개의 치킨전문점이 영업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경쟁강도를 가늠할 수 있는 '인구 1만명 당 치킨전문점 수'를 서울시 지역별로 비교한 결과, 중구(10.5개), 종로구(8.7개)에 많은 점포가 분포했으며, 강북구(5.1개), 양천구(5.1개), 용산구(5.2개)는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정완 KB경영연구소 책임연구원은 “경쟁강도 심화로 국내 치킨시장의 생존확률은 이미 낮은 수준이지만, 치킨메뉴에 대한 안정적이고 폭넓은 수요를 기반으로 '닭강정’, ‘불닭’, ‘오븐에 구은 닭’과 같은 틈새시장을 노려 고유 고객층을 확보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예비창업자들은 성공확률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웰빙화·다양화·소량화·복합화 등 최근 추세를 감안한 독자적인 경쟁력 확보와 고유한 아이템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