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으면 고생길…스마트한 명절 도우미

머니위크 이정흔 기자 2012.09.26 12:53
글자크기

[머니위크]추석 제대로 즐기기/ 유용한 앱

끝도 없는 도로 위 장거리 운전을 거쳐 고향집에 겨우겨우 도착하면 명절 음식 장만이 기다린다. 오랜만에 식구들과 마주하는 반가운 명절이지만 고향을 향해 나서는 순간부터 명절 준비를 하는 과정은 그야말로 고생길이 되기 십상이다.


즐거운 명절,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똑똑한 명절 애플리케이션'의 도움을 받아 보는 건 어떨까.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휴대폰만 잘 들여다봐도 명절 스트레스와 고생을 덜 수 있다.



 

◆음식 장만부터 차례상 차리기까지


'어동육서 두동미서 좌포우혜 조율이시'. 법도에 어긋나지 않게 차례상 차리기 만큼 까다로운 것도 없다. 이럴 때 스마트폰 앱을 참조하면 된다. 명절음식에 꼭 맞는 조리법부터 차례상 올바로 차리는 순서까지 필요한 모든 것이 쏙쏙 나와 있다.


대표적인 앱이 '차례상 차리기'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앱으로 차례상 차리는 진설법, 피해야 하는 음식 등이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돼 있다. 추석 등 명절에 대한 소개와 기본예절, 기본 상차림법 등을 제공한다.


'제사의 정석'도 차례상 차리기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앱이다. 제사 순서와 함께 고조부모, 증조부모 등에 따른 지방 쓰는 방법 등이 그림과 함께 제공된다.


매번 똑같은 명절요리가 지겹거나 새롭게 명절 분위기를 살릴 수 있는 요리를 선보이고 싶다면 '올댓명절요리'가 제격이다. 약과·식혜 등 전통 간식에서부터 신개념 별미까지 다양한 요리방법이 제공된다. '요리천사' '마이드림' '맛짱님' 등 파워 블로거들의 특별한 요리 노하우도 공개된다.


'K Food Recipe'는 한국 전통음식 요리법을 제공하는 앱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된 한국 대표음식 'TOP20'의 레시피 및 재료, 조리팁 등을 제공한다. 선택한 음식의 추천 맛집 정보와 함께 SNS 포스팅 기능이 지원된다. 명절음식을 즐기고자 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음식 주문방법과 주문에 유용한 한글문장 읽는 법, 한글발음 등도 함께 제공된다.


알뜰하고 실속 있는 명절 장보기가 필요한 며느리들이라면 '장보기' 앱이 유용하다.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의 기록 및 저장을 위한 장바구니 등록이 가능해 필요한 재료를 잊지 않고 꼼꼼히 챙길 수 있다. 쇼핑목록을 체크하면서 현재까지 구매한 품목리스트의 가격, 구매 진행률을 그래프와 함께 참고할 수 있다.

 

◆빠르고 편안한 귀성길, 스마트하게 해결


보다 쉽고 빠르게 고향에 도착하고 싶다면 도로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정보 서비스 앱을 활용하면 된다.


SK플래닛의 'T맵'은 방대한 교통정보를 활용해 현재의 교통상황을 파악해준다. 길이 막힐 때 돌아갈 수 있는 골목길까지 알려주는 친절한 길 안내를 자랑한다. 멀티 터치를 이용한 지도보기 기능, 음성 검색을 통한 편리한 목적지 검색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시간·날씨 등의 상황까지 고려한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해준다. 또한 길안내 중 경로이탈 재탐색, 수동 재탐색, 정주기 재탐색 시점에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경로를 알려줄 뿐 아니라 오차범위 5분 이내의 정확한 도착 예정시간을 실시간으로 알려줘 보다 편안하게 고향에 방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KT의 '올레 CCTV교통 앱'도 유용하다. 국내 최대인 774개 CCTV 영상을 통해 전국 고속도로는 물론 서울·수도권 지역 간선도로까지 실시간 교통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서울시내 중심구간의 CCTV 영상도 독점적으로 공급해 간선도로의 교통상황까지 구석구석 확인이 가능하다.

 이밖에 'Mirroring for T Map'은 7인치 이상의 대화면 뷰어단말기에서 T맵 길 안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앱이다. 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미러링 길안내 서비스가 지속되며 길 안내 상태에서 단말기 사용이 간편하다.


'실시간 교통정보'도 도움이 많이 된다. 서울을 비롯한 전국 주요도시의 실시간 교통상황 정보를 제공해주는 앱으로 고속도로·국도·간선도로 등 주요도로의 정체 및 교통 흐름이 원활한지 등 상태를 알려준다. 고속도로 방향별 전체 소요시간 안내를 통해 소통 상황 파악이 가능하다.


도로 위 가족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긴급출동' 앱도 필수로 챙겨두길 권한다. 귀성길이나 성묘길에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14개 보험사 다이렉트 출동서비스와 연결되며 119·112에도 손쉽게 연락해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사고지점과 현위치 정보가 SMS로 전송된다.

 

◆장시간 운전과 명절 스트레스, '건강사수 앱'은?


귀성길 장시간 운전을 하다 보면 운전자의 허리와 무릎에 이상 신호가 오기 십상. 운전을 하지 않는 가족조차도 좁은 차 안에 오랜 시간 있다 보면 목과 허리 등에 통증을 겪을 수 있다. 이럴 땐 스트레칭 앱을 활용해 간단한 운동을 해볼 것을 추천한다.


'dood 스트레칭' 앱에서는 9개의 신체부위와 7가지 상황, 3가지 프로그램의 스트레칭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실제 사진은 물론 생생한 동영상까지 상세하게 나와 있어 효과적인 스트레칭을 하는 데 유용하다.


'지압꾹꾹' 앱은 건강 지압, 미용 지압, 생활 지압 등 세가지 테마로 구성돼 있어 각 증상에 따른 지압 팁을 얻을 수 있다.


만약 도로 위 긴 정체로 출출함이 느껴진다면 근처 맛집을 찾아주는 앱을 꺼내 보자. 전국 맛집 앱 '트래블로'는 전국 1만여곳의 맛집을 한번에 검색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 주변 유명 맛집을 방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귀성길 맛집 뿐 아니라 고향에 도착해서도 먹을 것이 풍족한 탓에 과식하기 쉬운 명절을 대비해 '생활백서-민간요법편' 등의 앱을 챙겨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병원과 약국이 쉬는 명절 연휴 동안 급체와 같은 간단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를 참고해 임시 조치할 수 있다.


차안에서 무료할 때, 명절에 모인 가족들끼리 즐길 수 있는 놀이 앱도 나왔다. 전례 민속놀이인 고리던지기를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는 '고리던지기'가 대표적이다. 바람의 방향과 속도를 알려주는 아이템인 풍경, 부채, 구름을 잘 보고 방향을 정해 고리를 던지는 방식이다. 무료 윷놀이 게임 중 가장 많이 찾는 '신윷놀이' 앱은 전통 윷놀이를 모바일로 즐길 수 있도록 구현한 게임이다. 세계위인들로 만들어진 캐릭터를 선택해 최대 4인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249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