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친환경·스마트·무결점 래미안을 꿈꾼다"

머니투데이 민동훈 기자 2012.05.23 08:31
글자크기

[2012 대한민국 주거서비스 대상<5-1>]에너지효율부문 최우수상 '삼성물산'

삼성물산 "친환경·스마트·무결점 래미안을 꿈꾼다"


삼성물산 (48,100원 ▲2,300 +5.0%)(부회장 정연주) 건설부문이 '친환경, 스마트, 무결점 래미안' 실현에 한발 앞서가고 있다.

삼성물산은 국내 최초 에너지제로주택 '그린투모로우'와 국내 건설업계 최대규모의 주거성능연구소 등을 통해 '친환경, 무결점, 스마트 래미안'에 대한 목표를 현실로 옮겨가고 있다.



 삼성물산은 건설업계 최초로 수년 내 현실화될 제로에너지주택 '그린투모로우'를 선보였다. '그린투모로우'는 68가지 친환경 기술이 집중되고 최적화돼 실제 건축물에 적용된 주택이다.

↑정연주 삼성물산 부회장.↑정연주 삼성물산 부회장.
건물 효율화를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큰 폭으로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등을 통해 사용량 이상의 에너지를 생산, 연간 에너지 수지를 '제로'(0) 또는 '플러스'(+)로 유지하는 친환경 건축물이다.



 '그린투모로우' 기술에 대한 검증을 마치고 효율성 높은 친환경기술을 선택, 집중해 수년 내 외단열과 3중창호 등을 통해 냉·난방에너지를 크게 저감할 계획이다. 아울러 창문일체형 태양광발전과 지중열냉·난방을 통해 에너지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제로에너지아파트를 순차적으로 공급할 방침이다.

 삼성물산은 이미 친환경연구소를 중심으로 연구·개발한 기술, 특히 단열 및 창호성능을 강화하고 자연에너지를 사용해 냉·난방에너지 사용량을 기존 대비 30%까지 줄인 아파트를 공급하고 있다.

 지난 4월 문을 연 주거성능연구소는 결로와 소음, 누수 등 소비자의 실제 주거생활에서 가장 밀접한 분야의 무결점을 실현하기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경기 용인시 동백지구에 문을 연 주거성능시험연구소에서 연구원들이 결로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물산 건설부문삼성물산 건설부문이 경기 용인시 동백지구에 문을 연 주거성능시험연구소에서 연구원들이 결로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물산 건설부문
주거성능연구소는 단열과 소음, 환기, 방수 4대 주거성능과 관련된 5개 실험실과 실제 검증을 위한 6개 단위가구로 구성됐다. 총 32개 장비를 갖추고 주거성능을 비롯해 기계·전기(M&E) 등 총 53개 항목에 걸쳐 실험 및 검증을 수행한다.

자재와 공법, 기술에 대한 실제 실험을 진행하는 실험실은 단열과 관련, 바닥 단열시스템 실험실과 결로방지성능 실험실도 갖췄다. 방수성능 평가를 위한 실험실과 공조시스템 성능을 검증하는 지능형 그린빌딩솔루션 실험실도 마련했다.

 주거성능과 관련된 자재와 공법, 기술 등은 실제 현장 적용을 전제로 주거공간을 그대로 재현한 4개 유닛에서 검증작업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삼성물산은 2013년까지 결로와 누수하자의 발생 가능성을 각각 1%, 0.0001%까지 낮추고 2015년에는 무결점(Zero Defect)을 실현할 방침이다.

소음과 관련해서도 2013년에는 경량2, 중량3, 2015년에는 경량1, 중량2의 기술력을 확보해 현장 적용에 나설 계획이다.

삼성물산 "친환경·스마트·무결점 래미안을 꿈꾼다"
 가정에서도 삼성물산이 독자개발한 래미안에너지관리시스템(REMS)이 가정 내 각종 전력 등의 사용을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래미안 에너지관리시스템은 각 가구에 공급되는 전기, 가스, 수도 등의 에너지소비 현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가구별로 에너지목표 사용량 설정, 목표치 근접 시 입주자에게 통보하는 서비스를 제공, 입주자들이 자발적으로 에너지 절감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2015년까지 단열과 방수, 소음 등 주거성능 3대 분야에서 최고등급의 기술력을 확보해 분양하는 래미안단지에 적용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친환경 에너지 저감기술이 접목된 경기 용인시 동천동 래미안 이스트팰리스 전경. ⓒ자료 제공=삼성물산↑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친환경 에너지 저감기술이 접목된 경기 용인시 동천동 래미안 이스트팰리스 전경. ⓒ자료 제공=삼성물산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