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규제 일변도의 정책으로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며 보다 범사회적이고 체계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 센터장은 청소년 게임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교한 대책들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센터장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쉬는 시간이 의무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거나 적어도 위험 문구 정도는 안내돼야 한다"며 "구체적인 시간 설정은 실험 등 과학적 데이터를 반영해 건강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청소년이 연령에 적합한 게임만 할 수 있도록 인증시스템과 결제시스템을 은행 수준으로 강화하고, 부모가 자녀 게임의 통제권을 가질 수 있도록 게임업체의 협조를 이끌어 내는 일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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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상담원의 배주미 인터넷중독대응 TF팀장은 '게임시간 총량규제'에 대해 다소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배 팀장은 "총량규제가 원칙상 맞고 의미는 있지만 기술상 너무 복잡하다"며 "하루 총량을 어떻게 정할 지, 주중·주말을 어떻게 구분할 지 기술적으로 매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가정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1차적으로 학생, 학부모에 대한 철저한 교육이 있어야 하고 2차적으로는 게임중독 문제에 대해 가정과 학교, 사회가 한 목소리를 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게임산업 규제에 대해 제각각 목소리가 다른데 사회적인 합의 도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 게임중독 기미가 있는 아이들에게 조기에 개입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 전문기관을 잇는 시스템 구축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배 팀장은 "게임중독, 인터넷중독 문제는 우리나라만큼 심각한 곳이 없기 때문에 대책을 외국에서 배워올 곳도 없다"며 "우리가 게임중독 대책을 잘 갖춰서 게임을 해외로 수출할 때 대비책까지 풀 패키지로 수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