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 하이로 위키 "소녀시대= 본격 아이돌 최종병기"

머니투데이 서환한 인턴기자 2012.01.16 13:44
글자크기
엔젤 하이로 위키 홈페이지 대문 사진 (사진 출처 = 엔젤 하이로 홈페이지 캡쳐)엔젤 하이로 위키 홈페이지 대문 사진 (사진 출처 = 엔젤 하이로 홈페이지 캡쳐)


'엔젤 하이로 위키'(이하 엔하위키)를 아시나요?

네티즌들 사이에서 '엔하위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인터넷 사이트 '엔하위키'는 그들 스스로 설명하는 바에 따르면 '엔젤 하이로'에서 운영하는 '오덕(후)의, 오덕(후)에 의한, 오덕(후)을 위한 위키'이다.



여기서 '오덕(후)'는 일본어 '오타쿠'에서 유래한 인터넷 용어로써 광팬이나 매니아를 뜻하는 단어다.

'엔하위키'는 네티즌이 '집단 지성'으로 만들어 가는 백과사전을 추구하는 '위키디피아'와 비슷한 포맷이지만, 다른 점은 객관적인 방향을 지향하는 '위키디피아'와는 다르게 주관적인 요소가 강한 곳이라는 점이다. 스스로도 '정확하게 객관적인 사실이 아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그런 문제점을 막기 위해 명목상으로는 '인터넷 찌질이 작성 금지'라는 조항을 만들어 냈으나, 작성과 편집이 타 커뮤니티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만큼 정보에 대한 콘텐츠는 객관성 보다는 흥미 위주로 다뤄지는 편이다.

예를 들어 엔하위키에서 '국회의원'을 검색하면 '1.국민의 세금으로 노는 텔레토비', '2.國K-1(국+K-1)이라고 부르는 이종격투기 리그의 선수들'라며 네티즌들의 개인적 견해가 자유롭게 표현되어 있다.


국회의원과 텔레토비의 공통점으로는 '별로 하는 일이 없는데 굶지 않고 잘 살며, 그 놈이 그놈인 것, 그리고 색깔로 구분하는 것이 비슷'하다고 정의한다. 이어 '한국이 살아남을 길은 국회의원을 전부 쓸어다 평양에 수장시키는 것'이라는 말이 국회의원 검색에 나온 설명일 정도로 표현이 자유로운 커뮤니티다.

이 외에도 걸그룹 '소녀시대'를 검색할 경우에는 '본격 애국가를 불러도 1위할 아이돌'이라는 설명과 함께 '본격 아이돌 최종병기'라고 정의한다.

이와 같이 자유로운 의견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엔하위키는 2007년 3월 시작된 이후 2011년 1월 기준으로 10만 개의 문서가 등록되어 있으며 대한민국에서 4번째로 큰 규모의 커뮤니티다.

'엔하위키'에 대해 대학생 김정민(26)은 "강한 중독성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라며 "심심할 때 읽어보면 재미있는 의견이 너무 많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끔 정확하지 않은 사실들이 너무 많이 올라와 모든 사실을 다 믿으면 안될 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의견을 덧붙이기도 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