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독특한 특징 때문에 브랜드별로 비교 분석해 보는 것 역시 창업자 입장에선 중요한 자료중에 하나이다.
현재 2010년 기준의 정보공개서 등록은 내년 2012년 초쯤에 전체비교 분석이 가능해 부득이 2009년 데이타를 기준으로 분석했다. 또 창업비용에는 점포비용이 제외된 항목이다. [편집자주]
2009년 기준 가맹본부당 평균 점포 수가 36개이고, 점포 수 기준으로 볼 때 133개의 명인만두가 1위 , 104개의 신포우리만두가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만두 전문점 전체 점포수의 70%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0년 기준으로 볼 때 두 가맹본부의 점포기준 시장 점유율은 조금 더 높아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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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 연평균 매출액은 2억으로 전체 시장평균보다 30%정도 하회하고 있으며, 창업 비용 역시 7천오백만원으로 전체 시장 평균보다 25% 가량 낮다.
창업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편이지만 반면 가맹점 평균 매출액도 전체 대비 조금 떨어지는 편이다.
또한 창업비용 대비 가맹점 평균 매출액 비율이 약 260%정도로 전체 평균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업체간의 차이가 많으므로 각각의 업체별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09년 가맹점 매출액의 합 기준으로 볼 때 ‘즉석 생만두 전문점 토마토’와 ‘올리브 파파’가 1,2위를 차지했지만 2011년 현재 ‘올리브 파파’의 정보공개서는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는 상황이다.
임직원수 20인 이하의 소규모 가맹본부가 대부분이고 전체 가맹본부 중 마이너스 영업이익을 기록한 곳과 평균매출액을 공개하지 않은 가맹본부등이 적지 않은 만큼 가맹본부 선택 시 꼼꼼히 살펴보고 결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프랜차이즈 가이드 김준현 가맹거래사는 “만두 전문점은 전형적인 소자본 아이템이라 창업이 비교적 수월하지만 창업자금이 적은 만큼 매출도 그다지 크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라며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 안정적인 가맹본부의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만두 전문점 브랜드이다.
△내고향왕만두 △두지로만두 △만두빚는사람들 △명인만두 △명품홍촌왕만두 △모아소반 △보용만두 △삼송꾼만두 △신포우리만두 △올리브파파 △즉석생만두전문점토마토 △한국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