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독특한 특징 때문에 브랜드별로 비교 분석해 보는 것 역시 창업자 입장에선 중요한 자료중에 하나이다.
현재 2010년 기준의 정보공개서 등록은 내년 2012년 초쯤에 전체비교 분석이 가능해 부득이 2009년 데이타를 기준으로 분석했다. 또 창업비용에는 점포비용이 제외된 항목이다. [편집자주]
몇해전 도시락에 대한 트랜드가 보이면서 급격히 늘어나 현재 9개 브랜드가 전국에 성업중이다.
가맹점연평균매출액을 신고한 브랜드가 '어도맛끼도시락' 한군데 뿐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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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수 기준으로는 '한솥도시락'이 442개로 1위이지만 정보공개서상에 가맹점연평균매출액은 신고되지 않았다.
가맹점 매출액의 합 역시 '어도맛끼도시락'만이 62억으로 신고했다.
일본식 도시락과 우리나라식 도시락, 두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점차 일본식도시락전문점의 수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큰 규모의 점포를 필요로 하지 않는 점이 장점이기는 하나 사무실 밀집지역 혹은 대학가 상권 등 비교적 높은 권리금을 요하는 상권에 입정해야 하는 관계로 점포임대비용이 그다지 낮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조그마한 점포에서 창업자 스스로 주방 일을 보면서 아르바이트 1명 정도면 충분히 꾸려갈 수 있다는 점. 점포운영 및 업무의 성질이 비교적 힘이 덜 들고 단순하다는 점이 초보창업자들에게 큰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는 부분이다.
프랜차이즈 가이드 김준현 대표는 "도시락 전문점의 수가 증가하고 있고 고객 반응이 좋은 것이 사실이지만, 따뜻한 밥, 국 등을 선호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을 살릴필요가 있다."라며 "일본의 경우가 국내 소비시장에 어느정도 자리잡을지 두고볼 필요가 있는 시장중에 하나이다."고 조언했다.
다음은 해당 브랜드 명이다.
△ 어도해물요리,어도맛끼도시락 △ 한솥도시락 △ 따끈한도시락토마토 △ 미야오 △ 벤또랑 △ 오벤또 △ 모모벤 △ 본도시락 △ 오봉도시락 △ 오니기리와이규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