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대기업에 '종편에 광고' 압박

머니투데이 강미선 기자 2011.12.10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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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편 출범 후 광고주와 간담회…방통위 "정례적인 자리일 뿐"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최근 대기업 광고 책임자들을 불러 광고비 지출 확대를 요구한 것으로 밝혀졌다.

올 들어 광고시장 파이를 키워야한다는 발언을 지속적으로 해 온 최 위원장이 종합편성채널 출범 직후 광고주들을 직접 만나면서 사실상 종편에 광고를 주라는 압박을 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10일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지난 6일 현대자동차 (244,000원 ▼3,000 -1.21%), LG (81,000원 0.00%), SK텔레콤 (51,800원 ▼200 -0.38%), KT (37,250원 ▼450 -1.19%) 등 5개 기업 광고담당 임원, 제일기획 등 광고회사 2곳 사장, 김상훈 한국광고학회 회장 등 광고주 및 광고대행사, 광고학계와 간담회를 가졌다.



방통위는 이날 자리가 각 산업분야에 대한 정례적인 간담회로, 광고산업 활성화와 업계 전반의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통위는 광고시장 경쟁촉진과 광고규제 개선 등을 통해 2015년까지 광고시장을 GDP 대비 1% 수준까지 확대한다는 정책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하지만 지난 1일 종편의 무더기 출범 이후 더욱 어려워진 광고시장을 감안할 때 광고주들은 이날 간담회가 사실상 종편에 대한 광고를 늘리라는 압박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종편 출범 이전부터 광고비 확대를 촉구하는 자리를 방통위가 공식·비공식적으로 많이 만들었는데 종편 출범 이후 더욱 노골적으로 나서는 것"이라며 "직접 종편을 대상으로 거론하지 않더라도 종편에 광고를 지원하라는 메시지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최 위원장이 광고산업이 활성화돼야 내수 등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사실은 있으나, 종편을 포함한 특정 사업자들에 대한 광고지원을 요청을 한 사실은 전혀 없다"며 "광고주와 학계도 광고총량제 확대 및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등 광고 편성규제 완화 등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편 최 위원장은 이어 지난 8일에는 지상파, 종편, MPP(복수채널사용사업자), 중소PP(PP협의회장),케이블협회 등 방송사업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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