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전문업체인 SK엔카가 전국의 성인 남녀 55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동차 브랜드 선호조사 결과 BMW가 29.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아우디(26.4%)와 메르세데스-벤츠(18.3%)가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특히 4위와 5위도 각각 폭스바겐(4.9%)와 포르쉐(3.1%)로 나타나 1~5위를 모두 독일차들이 차지했다. 이들 독일차들의 선호율은 81.8%에 달했다.
성별로는 여성 고객들이 BMW를 선호했다. 남성 부문에서는 아우디(28.7%), BMW(25.9%), 메르세데스-벤츠(18.1%)가 상위권을 차지한 반면 여성 응답자들은 절반에 가까운 40.3%가 BMW를 꼽았다.
국산차 부문에서는 응답자 중 43.7%가 현대자동차를 선호했으며 이어 기아자동차(29.5%), 르노삼성(13.8%)이 뒤를 이었다.
현대차는 다양한 모델 라인업 구축으로 수요층의 넓은 점이 강점으로 꼽혔으며 기아차는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K시리즈의 영향이 크게 작용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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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은 중후한 이미지와 뛰어난 내구성이 브랜드 선호 이유로 꼽혔다. 한국GM이 올해 도입한 쉐보레(9.9%)는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30대의 선호도가 높았다.
한편 국산 스포츠카 업체인 어울림모터스도 1.6%의 선호도로 쌍용차(1.4%)를 제치고 5위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