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신공항 입지평가위원회는 27일 자료평가, 현지답사 등을 담당할 평가단 27명을 선정·통보했다고 밝혔다. 입지평가위원회는 항공·교통·지역개발·환경 등 19개 관련 기관·단체로부터 전문가를 추천받아 81명의 풀을 구성하고, △공항운영 △경제 △사회환경 등 3개 분야에서 각 9명씩 평가위원을 뽑았다.
입지평가위원회는 평가단의 세부평가 결과에 항목별 가중치를 종합해 최종 입지평가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여권 관계자는 "지역 민심이 극도로 악화되고 있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공감대에 따라 30일 입지 평가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면서도 "밀양과 가덕도가 경제성이 떨어져 신공항 개발 계획이 무산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대안으로 기존의 김해공항을 확장해 영남권의 공항 이용 수요를 소화하는 쪽으로 선회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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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위기가 전해지면서 '사생결단'으로 경쟁해 왔던 두 지역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한나라당 조해진(밀양·창녕) 의원은 "아직 최종 결론이 안 난 걸로 알고 있다"며 "김해는 경제성 조사 자체가 안 돼 있는데 김해공항 확장 얘길 하면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에 밀양, 가덕도에 부적격 판단을 내린다고 해서 사태가 가라앉는 게 아니다"며 "내년 총선에서도 계속 추진하고, 대선 후보들도 다시 공약으로 들고 나오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가덕도 유치를 추진해온 한나라당 이진복(부산 동래) 의원도 "김해공항 확장이 쉽지 않아 동남권 신공항을 추진하게 된건데 다시 김해로 가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지금 당장이 아니라 미래를 보고 신공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남권 신공항은 지난 2006년 12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부산 기업인들의 건의를 받아들여 검토를 지시하면서 논의가 시작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대선후보 시절인 2007년 8월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공약했다.
하지만 올 들어 가덕도를 미는 부산과 밀양을 미는 대구·경북 지역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부딪히면서 심각한 지역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