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 어떻게 차리나? 설날에 유용한 앱들

머니투데이 리뷰=박효주 2011.01.29 08:53
글자크기

[App다이어리]'차례상차림' '명절생활백서' '고속도로 교통정보' 'i절' '원조 윷놀이'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이 다가온다. 설날을 맞이해 유용한 앱은 뭐가 있을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설날에 필요한 앱을 찾아서 모아봤다.

#1. 차례상차리기



돌아오는 명절마다 상 차리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차례 절차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앱 도움을 받아보자. '명절차례상차리기'는 명절 상차림과 절차를 알려주는 앱이다.

차례상 어떻게 차리나? 설날에 유용한 앱들


'차례상차림' 메뉴에는 차례상차리기, 차례 지내는 순서, 차례 음식 주의점 총 3개의 메뉴를 제공한다. 차리는 법은 진설법으로 설명이 돼있는데 우리에게 익숙한 홍동백서, 좌포우혜 등의 단어를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이외에도 '차례 지내는 순서'는 차례절차를 순서대로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어 쉽게 볼 수 있다. '차례 음식 주의점'에서는 차례상에 올라가면 안되는 음식을 설명하고 있다. '차례상차림'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2. 명절생활백서

친척들이 많이 모이는 명절. 오랜만에 보는 친척들 나랑 몇 촌일까. '명절생활백서'를 이용하면 촌수를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명절생활백서'에서는 가계도보기를 통해 촌수에 따른 호칭을 알 수 있다.


차례상 어떻게 차리나? 설날에 유용한 앱들
가계도 보기 말고도 호칭검색 메뉴도 있다. 따라서 가계도를 봐도 모를 때는 호칭검색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성씨정보도 제공한다. 나의 조상이 누구인지 성씨를 선택하면 아주 상세히 알 수 있다.

'명절생활백서'는 T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3. 세배하는 법 배우기

누구나 하는 절. 하지만 가만히 지켜보면 조금씩 다 다르다. 정확하게 절하는 법을 앱을 통해서 배워보자.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iBow'를 설치하자.

차례상 어떻게 차리나? 설날에 유용한 앱들
'iBOW'는 절하는 법을 알려주는 앱으로 공수법과 남자, 여자 절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앱 설명에 보면 절하는 법을 익히기 전에 공수법을 먼저 배우라고 한다. 공수법도 설명하고 있으니 먼저 공수법을 읽어보고 절하는 법을 익히면 된다.

절하는 법은 이미지와 함께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어 따라 쉽다.

#4. 고속도로 교통정보

국민 대이동이 시작되는 명절 설. 늘 그렇듯이 귀성길과 귀경길에는 항상 차가 많다. 차가 많다고 안 갈수도 없고 이럴 때는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이용해 보자. '고속도로 교통정보'는 고속도로 교통상황에 관한 많은 정보를 주는 앱니다.

차례상 어떻게 차리나? 설날에 유용한 앱들
주요 기능은 교통지도를 통해서 고속도로 CCTV를 볼 수 있는 점과 자신이 보고 싶은 고속도로의 소통 상태를 구간별로 보여주는 점 등이다. 그리고 자주 이용하는 도로는 즐겨찾기에 추가할 수 있다.

특히 교통방송을 바로 볼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교통방송은 실시간 CCTV와 함께 교통상태를 안내해준다. 보고 듣고 사용자는 빠르게 소통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주유소 정보와 콜센터 안내도 제공한다. 애플 앱스토어, 구글 안드로이드마켓, T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5. 원조 윷놀이

설을 맞이해 스마트폰으로 윷놀이 한 게임 해보자. T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원조 윷놀이는 팀으로 하는 게임이다. 시작하면 처음에 팀명을 정하게 된다. 팀명을 정하고 나면 팀 캐릭터를 선택한다.

차례상 어떻게 차리나? 설날에 유용한 앱들
게임은 일반 윷놀이와 동일하게 4개의 말을 먼저 골인 시키는 팀이 승리를 하게 된다. 가장 중요한 윷 던지기는 폰을 흔들어 주면 된다. 폰을 흔들기 때문에 실제 윷을 던지는 것과 비슷하다.

흔들면 윷이 던져진다고 스마트폰을 던지는 일은 없기 바란다. 흔들기가 불편하면 터치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