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대를 넘어 세계 최고의 한우브랜드 지향

머니투데이 김준성 월간 외식경영 2010.05.14 18:45
글자크기

녹색한우광역브랜드사업단 <녹색한우>

<녹색한우>는 전국 최대 규모의 한우광역브랜드다. 농림수산식품부 광역클러스터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세부사업으로, 전남의 청정자연에서 생산한 1등급 이상의 한우를 표준화 된 사양관리와 가공, 보관, 운송, 판매, 그리고 유통 등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철저한 관리를 통해 명품한우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친환경 청정한우브랜드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생산 및 유통단계의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 적용, 고객만족센터와 환불보상제, 리콜제 도입 등 고객서비스 강화를 통해 전국 최고의 한우광역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는 <녹색한우>의 특징과 차별화 된 경쟁력에 대해 알아봤다.
전국 최대를 넘어 세계 최고의 한우브랜드 지향


◇ 전남지역 8개 축협과 1250여개 농가 참여



전국 최대 한우광역브랜드인 <녹색한우>는 농림수산식품부가 추진하는 광역클러스터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세부사업 중 하나다. 지역별로 특화된 농수축산물을 선정하고 산학관연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농업을 혁신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정부지원사업이기도 하다.

<녹색한우>는 지난 2009년 4월,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광역 클러스터 사업의 신규 사업단으로 선정됐으며 농림수산식품부 35억원, 도비 35억원, 축협 자부담 20억원 등 총 90억원의 예산지원을 확보하게 되면서 녹색한우클러스터의 사업추진에 가속도를 붙였다.



현재 <녹색한우>는 전라남도 및 10개 시, 군 내에 있는 목포, 무안, 신안 축협, 완도, 강진축협, 광주축협, 나주축협, 영암축협, 장성축협, 해남축협, 화순축협 등 전남 서부권 8개 축협과 함께 1250여개 농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사육두수만 6만5856두에 달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한우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녹색한우>는 한우브랜드 사상 최단 시일 내에 소비자시민모임이 선정한 우수축산물 브랜드로 알려지기도 했다.

◇ 영양소 고루 갖춘 TMF(완전혼합발효) 사료 사용


<녹색한우>의 가장 큰 특징은 생산과 사양관리 과정의 표준화를 실현했다는 점이다. 우선, 한우개량농가육성사업과 송아지안정제사업, 그리고 쇠고기 생산이력제 등에 참여한 농가만을 대상으로 하여 한우개량단지에서 인공수정을 통해 생산된 우수축산물만을 <녹색한우>로 인정한다.

또한 <녹색한우> 전용사료와 별도의 사양 프로그램 등을 통일했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축산물 인증을 도입, 사육과정에서부터 <녹색한우>의 품질관리를 엄격히 했다.

도축과 가공과정에서는 전남 관내 HACCP 적용 도축장과 가공공장에서 작업을 실시, 위생적인 측면에서도 완벽을 기했으며 가공과 보관, 운송, 판매 등 전 과정에서 콜드체인시스템을 적용해 제품의 신선도 유지까지 신중히 고려했다.

출하 2개월 전부터는 항생제와 합성항균제 등 동물용 의약품이 함유된 사료나 약품을 투여하지 않음으로써 친환경 청정한우의 요건을 그대로 만족시키고 있기도 하다.

특히 <녹색한우>는 곡류와 첨가제 등 모든 사료성분을 완전 혼합한 TMF(완전혼합발효) 사료를 사용하고 있는데 기존 사료보다 다양한 영양소를 고르게 갖추고 있어 명품한우로서의 품질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녹색한우>는 이 외에도 일정등급 이상만 <녹색한우>의 브랜드육으로 판매하고 나머지 등급은 일반육으로 시장에 출하하는 등 브랜드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축산농가교육과 함께 생산유통단계에서는 쇠고기 이력추적 시스템 적용, 고객만족센터와 환불보상제, 그리고 리콜제 도입 등 고객과의 접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처럼 <녹색한우>는 전국 최대의 한우광역브랜드라는 이름에 걸맞게 생산에서부터 가공, 유통단계 등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관리를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문의 : (061)452-0250 www.greenhanwoo.com

[ 도움말 ; 식품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_ 월간 외식경영 ]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