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는 3일 '동계올림픽의 경제적 가치와 효과' 보고서에서 "직접적 국가 홍보 효과가 1조2096억원, 기업이미지 제고효과 8400억원, 기업매출증대효과 14조8308억원, 국민 사기진작 등 간접적 가치가 3조2964억원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이동훈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밴쿠버 올림픽의 성과는 △ 목표달성에 대한 집념과 집중력 △ 발빠른 학습력 △ 위기상황에서 발휘되는 놀라운 응집력 등 한국의 강점과 저력이 집약된 결과"라고 진단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동계올림픽의 기대효과로 △ 국격 및 국가브랜드 제고효과 △ 사회통합과 선진 시민의식 고취 △ 한국인의 저력에 대한 재발견 △ 스포츠외교력 강화 등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