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어도 안찌는'vs'물만 먹어도 찌는'

윤장봉 대한비만체형학회 공보이사 2010.03.03 12:30
글자크기

[건강칼럼]기초 대사량의 차이

'먹어도 안찌는'vs'물만 먹어도 찌는'


다른 사람과는 반대로 체중이 적게 나가고 말라서 고민이라는 분들이 계십니다. 체중 많으신 분들이 들으면 약 오를 이야기지만 '살찌는 것이 소원이다,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 쪄'라는 얘기를 하시죠.

사실 이런 분들을 잘 살펴보면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이 어떻게 체중을 줄여나가야 하고 어떻게 줄인 체중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해답이 나옵니다. 체중이 적게 나가는 분들, 한 마디로 '살 안찌는 체질'인 분들은 '기초 대사량이 높은 분들'입니다.



자동차를 예로 들면 기초 대사량을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시동만 걸어 놓은 상태에서 자동차는 휘발유를 쓰게 됩니다. 자동차가 달리게 되면 시동만 걸은 상태에서 쓰는 휘발유 양에 달리기 위해 소모하는 휘발유까지 쓰게 되겠죠.

기초 대사량은 시동만 걸어 놓은 상태에서 쓰는 휘발유양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4시간 동안 누워서 꼼짝 않는 상태에서 신체에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에너지의 양입니다.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이 때 에너지를 쓰는 곳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내장기관-심장, 폐, 내장, 뇌 등-뿐입니다.



'살 안찌는 체질'은 이런 기초대사랑 자체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소모하는 에너지가 많으니 체중이 늘기는 어렵겠죠. 반면 '물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은 바로 이 기초 대사량이 낮은 분들입니다. 800cc 소형 자동차와 4500cc 대형 자동차가 시동만 걸어놓은 상태에서 누가 더 휘발유를 많이 쓰는지를 생각하면 됩니다.

기초 대사량이 높은 분들은 4500cc 대형 자동차처럼 내장 기관에서 쓰는 에너지의 소모가 높고 기초 대사량이 낮은 분들은 800cc 소형 자동차이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가 작습니다. 자동차라면 이렇게 에너지 소비가 낮으면 '연비가 좋다'고 해서 좋은 의미입니다만, 사람에서는 기초 대사량이 너무 낮으면 체중도 쉽게 늘고 내장 기관의 파워도 떨어지기 때문에 노화 등에 취약합니다.

그렇다면 결론은 났습니다. "기초 대사량을 높이면 됩니다." 기초 대사량의 근본 의미를 잘 생각하면, 이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초 대사량이란 심장, 폐, 내장 등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라는 뜻입니다.


복근을 발달시켜 초콜릿 복근을 만들려면 윗몸일으키기나 크런치 등을 해야 합니다. 똑같은 의미로 심장, 폐등을 강하게 만드는 운동은 심장이 빨리 뛰고 호흡이 가빠지는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강력하게 해야 한다는 의밉니다.

기초 대사량은 하루 이틀의 운동으로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오랜 시간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합니다. 반대로 이미 기초대사량이 높아서 지방이 잘 축적되지 않는 분들의 경우라면 체중을 늘릴 수 있는 것은 '근육'입니다. '먹어도 살이 안 쪄서 고민’'인 분들은 근육량을 늘리는 근육운동을 주로 해야 한다는 얘기지요.

최근 환자분들을 보면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이나 체중이 적게 나가는 분들이나 모두 근육운동에 집중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특히 개인 트레이닝을 받는 분들에서 그런 경향이 강합니다. 물론 근육 운동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체질과 체형에 맞는 운동법을 잘 판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균적인 기초 대사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
20~29세 1728 ± 368.2 ㎉
30~49세 1669.5 ± 302.1 ㎉
50~64세 1493.8 ± 315.3 ㎉
여자
20~29세 1311.5 ± 233.0 ㎉
30~49세 1316.8 ± 225.9 ㎉
50~64세 1252.5 ± 228.6 ㎉

흔히 체지방측정기를 이용해 기초대사량을 측정하는데, 사실 체지방측정기에서 측정되는 기초대사량은 근본적으로 체중에 의해 결정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높게 나오고 체중이 적게 나가면 낮게 나오게 되므로 정확한 기초대사량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가장 정확하게 기초대사량을 측정하는 방법은 호흡 가스 분석을 통한 것이기 때문에 헬스장등에서 측정한 체지방측정기를 통한 기초대사량은 참고적으로 보시고 너무 맹신하시면 안됩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