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청이 빚더미에 앉은 것은 새 청사를 짓기 위해 437억 원을 빌렸기 때문이다. 지방재정자립도가 22.5%에 불과한 재정형편은 생각도 않은 방만한 경영이 불명예를 초래한 것이다.
3222억 원을 들여 지난해 11월 새 청사를 건립한 성남시도 재정자립도는 70.5%에 불과하다. 호화청사 논란에 불씨를 당긴 용인시 역시 재정자립도가 72.9%지만 1600원을 들여 지난 2005년 새 청사를 세웠다.
그나마 신축청사가 잘 지어졌으면 다행이겠지만 그렇지도 못한 모양이다. 행정안전부 조사결과 용인시청 공무원 1인당 에너지 사용량은 석유 중량으로 환산할 때 3375㎏으로 전국 지자체 평균(989㎏)의 3.4배, 가장 에너지 소모량이 적은 경남 거제시청(439㎏)의 8배에 달한다. 빚내서 호화스러운 청사를 지으면서 에너지 절약은 신경도 쓰지 않은 듯하다.
문제는 지자체의 방만한 질주를 중앙정부가 차단할 방안이 없다는 점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95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 호화청사 건축 등 예산을 낭비하는 지방정부에 대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손쓸 수 있는 장치가 사라졌다"고 말했다. 신축청사의 면적기준을 설정해 지자체 예산낭비를 막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하지만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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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최대 피해자인 지역 주민들이 나서는 길이 지자체의 폭주를 막는 지름길이다. 오는 6월 광역·기초단체장과 지자체 의원, 교육감 등 총 3991명을 선출하는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가 이뤄진다. 유권자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