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2위의 이동통신 업체이자 애플과 중국 내 아이폰 공급 체결을 맺은 차이나 유니콤은 출시일인 10월30일부터 지난달 3일까지 5000대의 아이폰을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는 애플이 예상했던 판매량 50만 대에 비해 현저하게 저조한 수준.
유니콤은 당초 3년 간 500만 대의 판매를 예상했었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들은 유니콤 측의 예상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보내고 있다.
중국에서 아이폰의 가격은 6999위안(약120만원)로 홍콩에서 판매되는 아이폰보다 26%나 비싸다. 차이나 유니콤은 아이폰을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여러가지 계약을 가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계약 이후에도 가격은 500달러 선으로 여전히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는 구입이 망설여지는 수준이다.
상하이 휴대폰 벤더업체 퀵웨이의 경영 감독인 리우 동핑은 "유니콤의 아이폰이 시장에서 예상을 밑도는 판매 실적의 중대한 원인은 와이파이가 빠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제한한 것도 판매 부진의 원인으로 지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