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는 일시적 중단일 뿐 공식 결정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기존 금속노조 노선과는 다른 길을 표방한 '실리파' 집행부 인만큼 금속노조에 대한 압박이 본격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 노조는 금속노조로 갈 몫을 포함해 8억원 가량의 한 달 치 조합비를 확보했다.
현대차지부에 남은 조합비가 없는 만큼 새 지도부 운영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확보한다는 차원이다.
하지만 이번에 금속노조 위원장으로 선출된 박유기 당선자가 현대차 새 집행부와 노선이 다른 강경파인데다 기업지부 해소 문제(현대차 노조가 각 공장이 속한 지역별로 나뉘어 편재되는 것, 지역지부 전환)로 갈등을 빚어온 것으로 볼 때 조합비는 당장 '무기'가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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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에도 현대차 노조 정비위원회가 지역지부 전환에 불만을 품고 금속노조에 내는 조합비를 유예하기로 해 파장이 일었다.
현대차지부는 금속노조로부터 교섭권과 단체협약 체결권도 가져오려고 노력 중이다.
이처럼 금속노조와 다른 목소리를 내려는 현대차지부의 움직임은 실제 영향력도 크다. 민주노총 한 활동가는 "최대 사업장인 현대차 노조가 물적, 인적 지원을 하지 않으면 금속노조 뿐만 아니라 민주노총이 사실상 와해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현대차 노조 새 집행부는 금속노조와 민주노총이 벌여온 조합원 정서와 동떨어진 투쟁방식에 문제를 제기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