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가 아세안(ASEAN) 10개국 연합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데 이어 중국도 아세안과 FTA의 전단계인 투자협정을 맺으며 아세안, 한국, 중국, 일본, 인도, 호주, 뉴질랜드가 하나의 블록으로 묶이는 거대 자유무역 지대의 탄생은 이미 현실이 됐다.
아시아 지역의 경제 통합 속도는 세계 경제의 침체가 심화되며 더욱 빨라지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수출시장의 소비가 위축되자 아시아 경제는 상대적으로 침체의 타격이 적은 중국과 인도 등 역내 시장을 중심으로 급속히 수렴하고 있다. 역내 무역이 아시아 전체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0년대의 37%에서 지난해 57% 수준으로 급증했다.
특히 33억 인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국과 인도 등 인구 대국의 내수시장은 아직도 미개척의 영역으로 남아있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 '33억'은 단순한 숫자가 아닌 글로벌 경제의 실질적 원동력이다.
중국은 아시아 경제를 종횡으로 가로지르는 철도망 건설에 전력하고 있다. 중국 남부 윈난성의 쿤밍에서부터 베트남, 라오스, 태국을 거쳐 말레이시아와 싱가폴에 이르는 아시아횡단철도망(TAR)이 완공될 경우 아시아 지역의 경제적 통합은 한층 가속화된다. 중국은 이 철도망 건설 비용의 대부분을 부담하고 있다. 인도는 지난 7월 아세안과 FTA 협정을 마무리하며 전체 수출입 품목 가운데 80%의 관세를 철폐키로 했으며 한국도 동아시아 경제 공동체 건설에 적극적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아시아 경제의 실질적 통합이 생각만큼 수월히 이루어지기는 힘들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국과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 주요 경제국가들간의 정치·경제적 경쟁도 통합을 향한 움직임 못지 않게 강하며 아직 패권을 유지하고 있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 경제권과의 관계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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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경제를 하나로 묶을 공동 통화가 아직까지는 없다는 점도 부담이다. 엔화와 위안화는 아직 국제적 위상과 무역 결제의 편의성 측면에서 달러를 대체하기 힘들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