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도시공사, 대한교통학회,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가 14일 서울 건설회관에서 주최한 `GTX, 수도권 미래를 열다‘ 주제의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은 GTX와 연계한 다양한 지역 및 공간개발 의견들을 제시했다
`GTX 파급효과와 수도권 공간구조 개편방향‘이란 주제발표를 한 중앙대 허재완 교수는 GTX는 파급 효과면에서 신도시개발이나 4대강사업보다 파급효과 클 것이라며 수도권을 GTX 거점중심의 다핵분산형으로 개편시켜 서울의 고용과 도시기능을 분산시키고 공간구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경기도의 공간구조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허 교수는 GTX C라인(의정부~금정구간)을 연장하여 대경기만 발전을 지원하고, 경원선, 경춘선, 성남~여주선등 내륙성장축과 연계하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한, 구 교수는 대중교통중심의 입체복합개발과 컴팩트시티 개념의 개발로 직주근접을 실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구 교수는 역세권 개발관련 기반시설비용의 합리적 분담 및 지원체계가 필요하다고 역설하면서, 구체적으로는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를 위해 구역내 기반시설은 사업시행자가 도시내 연결도로 및 주차장등은 지자체가, 광역환승시설 및 연결도로망 등은 국가가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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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추진전략 및 발전방안’이란 주제발표를 한 서울대 고승영 교수는 GTX역간 거리는 서울 내부지역은 최소 6~7㎞, 외곽지역은 10㎞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밝히고, GTX 노선의 신설과 연장, 연계교통 및 환승체계 구축을 통해 수도권 철도망을 완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고 교수는 GTX, 지하철, 경전철의 수도권 지간선 체계를 구축하고, 도시개발 예정지(남양주,하남,파주,양주,금정,화성,동탄,남사)에 GTX를 신설하거나 연장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경제성과 중복투자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기존 수도권 광역철도망(성남~여주, 경의선, 경원선, 중앙선, 신분당선, 오리~수원, 인천공항철도)과 연계할 것을 주장했다.
더불어 고 교수는 GTX를 시작으로 수도권의 교통을 전문적으로 운영관리할 기관으로 가칭 수도권 교통청의 설립을 주장했다.
경기도는 지난 4월 고양킨텍스~동탄,청량리~인천송도,의정부~금정역을 연결하는 3개노선 총145.5㎞에 대한 GTX 건설안을 국토해양부에 제안했으며 현재 국토해양부에서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