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판매 절반은 노후차 교체 수요

머니투데이 양영권 기자 2009.06.02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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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1∼27일 5개사 판매분 중 노후차 교체가 46.2%

국내 자동차업체가 지난달 판매한 자동차 가운데 9년 이상 된 차를 팔고 새 차를 산 경우가 절반 가까이 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노후차 교체 세금 지원 정책이 자동차 매출을 크게 끌어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2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GM대우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 5개사가 지난달1일부터 27일까지 판매한 자동차는 총 12만409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7%, 전달보다 34.7% 증가했다.



이 가운데 2000년 이전 등록된 자동차를 처분하고 새 차를 구입한 경우가 5만7384대로 전체 판매 대수의 46.2%를 차지했다.

정부는 지난달 1일부터 2000년 이전 등록된 자동차를 처분하고 새차를 구입할 경우 자동차 개별소비세와 취득·등록세를 250만원 한도에서 70% 감면해주고 있다. 세금 감면은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지경부 관계자는 "4월 노후차 교체 세금 지원 방안이 발표된 뒤 기다려 자동차를 구매한 대기 수요도 있었던 것으로 보이지만 당초 예상을 웃도는 실적"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세금 감면으로 연말까지 약 28만대의 신차 수요가 생길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에서도 노후차 세금 지원 효과를 높게 평가했다. 자동차공업협회 관계자는 "세금 지원이 없었으면 내수 판매가 증가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어려운 업계 여건을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에서 당초 정부와 국회가 조건으로 내걸었던 자동차업계 노사 선진화 및 구조조정 성과가 미진해 정부가 세금 지원을 조기에 종료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임채민 지경부 제1차관은 "5월 한달 동안 노후차 세금 지원이 내수 감소를 상당 부분 완충하는 역할을 했다"며 "아직 한달밖에 시행하지 않은 상황에서 업계 노사선진화 등을 평가하기에 이르다"고 말했다.

자동차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현대차 노사 임단협 등을 앞두고 경고성 메시지를 전한 것 같다"며 "그러나 업계에서도 충분히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이달 말로 자동차 개별소비세 30% 인하 조치도 만료되는 상황에서 노후차 세금 지원마저 중단될 경우 내수 판매가 다시 급감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업계 지원은 전세계적인 추세이고 산업 자체가 국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며 "자동차업계 생존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세금 지원이 끊기면 국내 업체가 불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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