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GM대우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 5개사가 지난달1일부터 27일까지 판매한 자동차는 총 12만409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7%, 전달보다 34.7% 증가했다.
정부는 지난달 1일부터 2000년 이전 등록된 자동차를 처분하고 새차를 구입할 경우 자동차 개별소비세와 취득·등록세를 250만원 한도에서 70% 감면해주고 있다. 세금 감면은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업계에서도 노후차 세금 지원 효과를 높게 평가했다. 자동차공업협회 관계자는 "세금 지원이 없었으면 내수 판매가 증가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어려운 업계 여건을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에서 당초 정부와 국회가 조건으로 내걸었던 자동차업계 노사 선진화 및 구조조정 성과가 미진해 정부가 세금 지원을 조기에 종료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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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채민 지경부 제1차관은 "5월 한달 동안 노후차 세금 지원이 내수 감소를 상당 부분 완충하는 역할을 했다"며 "아직 한달밖에 시행하지 않은 상황에서 업계 노사선진화 등을 평가하기에 이르다"고 말했다.
자동차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현대차 노사 임단협 등을 앞두고 경고성 메시지를 전한 것 같다"며 "그러나 업계에서도 충분히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이달 말로 자동차 개별소비세 30% 인하 조치도 만료되는 상황에서 노후차 세금 지원마저 중단될 경우 내수 판매가 다시 급감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업계 지원은 전세계적인 추세이고 산업 자체가 국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며 "자동차업계 생존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세금 지원이 끊기면 국내 업체가 불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