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 내달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전 차종 개별소비세(이하 개소세) 30% 인하안이 종료되면 사실상 차 값이 올라가게 돼 판매가 다시 위축될 우려가 제기된다.
GM대우도 하루 500~600대 정도의 계약이 잇따르며 출고대수도 4000대를 넘었다. 4월보다 20~30% 증가한 수준이다. 르노삼성 역시 계약이 전 모델에 걸쳐 최근 평균보다 30% 이상 늘며 이달에만 8000여건을 기록 중이다. 법정 관리 중인 쌍용차 (5,500원 ▼150 -2.65%)도 전월보다 39% 증가한 3300대 이상의 계약건수를 올렸다.
하지만 일선 영업현장은 고심이 적지 않다. 노후차 보유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개소세 30% 인하가 당장 7월부터는 없어진다.
서울 강북지역의 한 기아차 대리점 관계자는 "지금은 경기자체가 완전히 회복됐다기보다는 다음달까지만 적용되는 개소세 인하혜택 등으로 수요가 몰린 것으로 봐야 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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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의 현대차 대리점 관계자도 "6월이 지나면 '아반떼'만 100만원 이상 가격이 올라가는데 고객들에게 이유를 설명할 생각을 하니 벌써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물론 2000년 이전에 등록된 노후차량을 교체할 때 받는 세제감면은 올 연말까지 지속되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고객은 제한적이다. 영업점 관계자들은 "계약하는 고객 10명당 1명 남짓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달 종료되는 개소세 일괄 인하안이 연장되길 바라는 목소리도 조심스레 나온다. 한 완성차 업체 관계자는 "올해 연말까지라도 지원안이 연장된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겠지만 대놓고 말할 수 있는 형편은 안 된다"고 밝혔다.
주무부서인 기획재정부는 현재 추가 연장은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는 "이달부터 시행중인 노후차 교체 지원안의 효과 및 경기회복 추이, 여론 동향 등을 파악하고 있지만 개소세 인하 연장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전문가는 "노후차 교체 지원과 달리 개소세 30% 인하안은 시행령만 바꾸면 되는 사항으로 국회를 통과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정부의 보다 더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