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국제업무지구를 한강변으로 확장해 명품수변도시로 조성하는 '한강르네상스' 핵심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용산 철도정비창과 서부이촌동 일대를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해 통합 개발하는 기존 계획에서 물러선 것이다.
대신 시는 차량기지와 개발을 찬성하는 서부이촌동 단독·다세대지역을 묶어 우선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주민 반대가 심한 서부이촌동 아파트 등은 시설이 노후화될 때까지 개발을 보류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서부이촌동 전체 2124가구 가운데 대림(638가구) 성원(340가구) 동원베네스트(103가구) 등 3개 아파트 주민과 일부 단독주택 등 개발반대가 심한 곳은 연내 지정될 도시개발구역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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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그러나 당초 통합개발에서 단계적 개발로 접근방법을 바꾼 것일 뿐이라며 서부이촌동을 아예 제외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송 국장은 "우선 개발이 가능한 부지를 먼저 개발하고 서부이촌동 아파트는 당초 계획보다 늦더라도 재건축이 가능해지고 주민이 개발에 찬성할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게 시의 방침"이라고 말했다.
통합개발이 무산될 경우 국제업무지구에서 한강까지 열린 경관을 확보하고 국제여객터미널과 상업 문화활동 공간을 한강변에 조성하겠다는 시의 계획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시와 코레일은 2007년 8월 용산 차량기지(정비창) 부지 44만2000㎡와 서부 이촌동 일대 12만4000㎡ 등 총 56만6000㎡를 통합 개발하는 안을 발표했다. 당초 코레일이 시에 제출한 사업안에는 한강과 정비창 터 사이인 서부이촌동이 포함돼 있지 않았으나 시가 이를 반려하고 통합 개발하기로 한 것이다.
오세훈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계획에 따라 중국에서 용산까지 오가는 배가 머물 선착장 시설을 만들고 업무시설을 강변으로 끌어내야 국제업무지구의 기능을 온전히 수행할 수 있다는 게 시의 입장이다.
일부 주민들은 또한 "고층 주상복합아파트로 신축되면 분양가가 높아지기 때문에 다시 들어와 살기 위해선 수억원의 추가부담금을 내야 한다"면서 "그러나 보상가격 평가는 분양가에 크게 못미친다"며 반발해왔다.
아파트 주민들이 꾸린 비상대책위원회는 전체 주민의 86% 이상이 서명한 통합개발 반대 동의서를 지난해 시에 제출했다. 또 강제 수용이 용이한 현행 도시개발법은 위헌이라며 헌법소원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