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북항 재개발 4월 사업자 공모

머니투데이 이군호 기자 2009.02.1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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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계 사업준비 착수, 2개이상 '컨' 경쟁 예상

8조5000억원에 달하는 부산북항 재개발사업이 닻을 올린다.

국토해양부는 한국형 뉴딜프로젝트로 추진되는 부산북항 재개발사업의 상부시설 민간사업자를 오는 4월에 공모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건설업계는 이미 이 공사의 수주를 위해 롯데건설 컨소시엄과 삼성물산 등이 사업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상위 10위권 건설사간 컨소시엄 구성을 3개사 이내로 제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컨소시엄 변화가 예고된다.



◇4월 사업자 공모 나서
부산북항 재개발사업의 부지면적은 기존부지 39만㎡, 매립조성 70만㎡, 해안부 43만㎡ 등 총 152만㎡에 달한다.

총사업비는 8조5000억원으로 용산역세권개발사업 이후 최대 규모의 공모형 PF개발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1차로 2012년까지 해양문화ㆍITㆍ영상ㆍ전시지구, 2차로 2013년까지 상업ㆍ업무ㆍ복합항만지구, 3차로 2015년까지 항만시설ㆍ복합도심지구로 나눠 개발하게 된다.



국토부는 민간사업자 공모를 위해 현재 공모지침서를 마련 중이며 민간의 창의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당초계획에 대한 제안과 대안을 함께 제출받아 최적의 토지이용계획을 확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국토부는 2조400억원에 달하는 하부기반시설비용에 대해 재정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이번주 중으로 기획재정부에 총사업비 변경을 요청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당초 정해진 정부 재정분 총사업비1000억원을 6200억원으로 확대하고 사업기간을 당초 2019년에서 2015년으로 단축하는 방안을 기재부와 협의해왔다.
부산북항 재개발 4월 사업자 공모


◇경쟁구도는 2파전 이상
부산북항 재개발사업이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이후 최대 규모의 공모형 PF개발사업이라는 점 때문에 많은 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여왔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금융시장 환경이 악화됐고, 건설사들의 투자여력이 떨어지기는 했지만 이만한 사업을 찾기란 쉽지 않아 건설업계 내에서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하부 기반시설에 대한 재정지원이 1000억원에서 6200억원으로 증가할 경우 사업의 안정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가장 먼저 참여를 공식화한 곳은 롯데건설+대우건설+현대건설+대림산업+한진중공업 컨소시엄이다. 여기에 삼성물산도 독자적으로 사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상위 10대 건설사중 GS건설, 포스코건설, SK건설 등은 참여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 대형건설사간 담합을 방지하기 위해 도입된 상위 10대 건설사간 컨소시엄 제한이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마련중인 공모지침서에는 상위 10대 건설사는 3개 이내만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롯데건설 컨소시엄에서 도급 제한으로 탈락하는 건설사가 새로운 컨소시엄을 만들고 참여를 포기했던 건설사들이 합류하면 경쟁구도는 복잡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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