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보호 신청은 우리나라의 법정관리와 같은 것으로 실제 법원에서 파산보호를 수용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현재 국내 업체 중 쌍용자동차가 법정관리 신청이 받아들여져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다.
그러면서도 "GM대우는 GM의 전 세계 8개 개발거점 중 2개(경차·소형차)를 맡고 있는데다 전체 판매물량의 20%를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회사"라며 "앞으로도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양희준 미래에셋증권 연구위원은 "GM대우가 만드는 품목은 제일 잘 팔리는 핵심 차종이기 때문에 파산보호 신청을 한다 해도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오히려 파산보호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좀 더 수월하게 채무 재조정을 할 수 있고, 노조의 양보와 함께 비핵심 브랜드를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GM의 입장에선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수웅 LIG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도 "장기적으론 회생 쪽으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GM대우가 생산하고 있는 승용차 부문이 중요 해진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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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GM이 법원에 파산보호 신청을 하면 GM대우도 단기적으론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법원이 파산보호 신청을 수용할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GM의 계열사인 GM대우도 그 기간까지는 정상적인 경영활동이 위축될 것"이라며 "실제로 해외에서 받을 돈이 늦게 들어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GM대우가 최근 정부에 자금지원을 요청한 것이 이 같은 시나리오에 대비한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마이클 그리말디 GM대우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 3명은 지난 11일 지식경제부를 방문, 이윤호 장관과 임채민 1차관 등 고위관계자들과 만나 유동성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일각에서는 오는 17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정부의 구제금융 지원과 관련해 자구계획을 제출해야 하는 GM이 노조를 압박하기 위해 파산보호 신청을 검토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GM이 조만간 자구계획을 제출해야 하는데 구조조정안이나 차입금 탕감 방안, 비핵심 사업 정리 등의 문제에서 노조와 합의를 이룬 것이 거의 없다"며 "이런 과정에서 파산보호 신청은 배수진을 친 것으로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