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조조정 대상기업도 98개→70~80개로 축소
건설 및 조선사들에 대한 2차 구조조정에 변화의 조짐이 감지된다. 무엇보다 신용위험 평가의 지연 가능성이다.
2차 구조조정은 대부분 비 외부감사 법인을 대상으로 하는데 지난해 3분기말 재무제표가 없어 2008년 결산결과가 나온 이후로 평가가 늦춰질 수 있다는 것이다. '속전속결'보다 '정확성'에 초점을 맞춰야 구조조정 대상 선정 후 잡음을 없앨 수 있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이 때문에 2차 구조조정 대상 선정을 2008년 결산자료가 나오는 3월 이후로 미루자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또다른 은행 관계자는 "건설경기가 급랭하면서 건설사의 경영실적이 지난해 4분기에 크게 악화됐을 것"이라며 "시간을 늦추더라도 이를 반영해 대상을 선정해야 제대로 된 구조조정을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1차 때와 같은 기준을 적용한 결과 은행별로 2∼3곳 정도가 제외됐다"며 "전체 신용위험 평가 대상은 70∼80곳 정도로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당국과 채권은행들은 시공능력 101~300위 건설사 중 주채권은행의 신용공여액이 50억원 이상인 94개 업체와 1차 평가에서 제외된 14개 조선사 중 주채권은행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4개 중소형 조선사를 2차 평가대상으로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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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구조조정의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작업도 진통을 겪고 있다. 회사별 주력사업이 다른데다 재무상태도 워낙 큰 차이를 보여 단일 기준을 적용하기가 어렵다.
채권단에서는 2차 구조조정의 가이드라인은 영위업종별로 세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토목공사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와 아파트만 짓는 곳을 같은 기준으로 평가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또 다른 채권은행 관계자는 "애초 2차 구조조정 가이드라인이 2월 초 확정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2월 중순 이후로 늦춰질 것같다"며 "가이드라인을 세분화하는 방안이 함께 논의되고 있어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