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파업 돌입할까?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 2009.01.19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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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의원회의 쟁의발생건 '상정' 강행… 노노갈등 표면화 등 실제파업 어려울 듯

현대자동차 (250,500원 ▲4,500 +1.83%) 노조가 안팎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파업 절차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19일 "회사가 제시한 주간2교대 시행안은 임금보전 문제 등 세부사항에 있어 전혀 합의된 내용이 없기 때문에 '쟁의발생결의건'을 예정대로 상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이날 오후 울산공장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쟁의발생 결의건'을 상정, 사실상 파업 수순을 밟는다. 그러나 노조가 실제 파업까지 가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일단 파업카드를 꺼낸 이유인 전주공장의 주간연속 2교대제 시행과 관련해 회사가 노조의 의견을 받아들여 이달 중 시행을 약속했기 때문에 명분이 약해졌다. 게다가 '노노 갈등'이 표면화되면서 파업 추진 동력을 잃었다는 관측도 나온다.



◇ 파업 발목(?) 노노갈등 표면화 = 실제 일부 조합원들은 노조 집행부의 파업 절차 강행에 반발하는 모습이다.

이날 현대차 울산공장에는 노조의 독단적 행태를 비판하는 대자보가 나붙었다.

울산공장 각 사업부 대표들은 대자보에서 "지난 14일 확대운영위에서 지역위원회 의장을 포함한 대표들이 조합원들의 피로도를 감안, 보다 신중한 투쟁을 주문했음에도 집행부가 일방적으로 소집공고를 게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동조합의 의결기구를 유린하는 처사는 안 된다"며 "집행부는 확대운영위원회의 권고를 수용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내부적 단결이 선행돼야 한다"며 "투쟁만 밀어부쳐 정치적 수순이라는 오해를 부르지 않도록 지금의 정세를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파업 자제와 집행부를 비판하는 의견들도 노조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잇따라 올라왔다.



한 조합원은 "국민정서 건드려서 우리한테 좋은 게 뭐냐"며 "이 어려운 시기에 제발 파업은 자제했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또다른 조합원도 "명분보다는 살아남는 방법이 중요하다"며 "당장의 이익을 위해 파업하면 되돌릴 수 없는 결과를 맞이할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필명이 '고용보장'인 조합원은 "지금 파업을 한다는 건 말도 안된다"며 "온 세상이 휘청거리는데 집행부는 생각이 있는 건지, 혹시 집행부 성과를 위해 너무 무리해서 서두르는 거는 아닌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 대외환경도 노조 압박 = 대외적인 환경도 현대차 노조를 압박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비상 경영에 나선 상황에서 '파업'은 설득력이 없다는 비판이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 재계의 대표단체인 게이단렌(經團連)과 노조단체인 렌고(連合)가 최근 '고용 안정을 위한 공동선언'을 발표한 게 노조에겐 직간접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두 단체는 정부가 경영 부진을 겪는 기업에 고용조정조성금으로 임금 일부를 보전해 고용을 유지하고, 기업들은 근무시간을 단축, 근로자들이 서로 일자리를 나눠 고용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자고 호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도 위기극복을 위해 재계와 노조단체가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마당에 현대차 노조는 파업에 돌입하며 제 밥그릇만 챙기겠다고 하면 어떤 국민이 그것을 이해할 수 있겠냐"며 "냉정하게 현실을 판단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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