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측은 이번 주 일단 정상출근 체제(주야간 8+8시간)를 유지할 방침이며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는 11일 금융위원회와 함께 열기로 한 실물금융종합지원단 회의를 취소하는 대신 오는 13일 쌍용차 협력업체들을 만나 상황파악에 나설 예정이다.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쌍용차가 자체 자금으로 공장을 돌릴 수 있는 시한을 내달 초로 전망하고 필요한 운용자금을 파악해 지원할 예정이다.
노조는 주말 내내 지도부가 평택공장 사무실에 머무르며 당장의 물리적 투쟁보다 상하이차의 책임을 논리적으로 따지는 대응을 준비 중이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관계자는 “앞으로 대주주의 투자약속 미이행, 기술유출 의혹 등을 증명해가는 ‘데이터 싸움’을 벌일 것”이라며 “애초 상하이차가 인수할 때부터 2009년 1월9일(법정관리 신청일)은 예정돼 있었다”고 말했다.
노조는 관련 자료가 준비되면 업무상 배임 및 산업기술유출방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상하이차를 고소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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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은 지난해 7월초 디젤하이브리드 기술유출 혐의로 경기 평택 쌍용차 종합기술연구소를 압수수색하는 등 이미 상당부분 기술유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차가 심각한 경영난에 빠지면서 미뤄왔던 수사발표가 조만간 이뤄질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기술은 스포츠다목적차량(SUV)의 핵심기술과 디젤하이브리드 기술 등이다. 상하이차는 2005년 쌍용차 인수 직후 ‘L프로젝트’를 추진, 240억원의 기술이전료를 내기로 하고 카이런 기술을 가져가 중국형 카이런 ‘로웨’를 생산했다. 업계는 적어도 3000억원 이상 들어가는 신차 개발비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금액이라고 평가했다. 정상적인 ‘기술이전’으로 보기에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었다. 더구나 상하이차는 1200억원에 달하는 기술이전료를 지급하지 않고 있다가 지난해말에야 600억원을 입금했다.
또 쌍용차가 개발한 신차 ‘C-200’(프로젝트명, 카이런 후속)을 올 9월 국내출시와 동시에 상하이차가 중국에서도 출시하기로 한 점도 의혹의 대상이다. 노조는 “아직 발표도 하지 않은 신차 기술을 중국측이 다 빼내갔다”고 주장한다.
디젤하이브리드 기술의 경우 국책사업이어서 문제는 더 심각하다. 쌍용차는 2004년 당시 산업자원부(현 지식경제부)로부터 디젤하이브리드 기술개발 주관사로 선정돼 지원을 받아왔다. 현영석 한남대 경영학부 교수는 “LPG하이브리드 기술개발을 맡은 현대차는 올해 출시계획을 잡아놨는데 쌍용차는 신차출시 일정조차 없다”며 “상하이차가 기술 빼내기에만 열중하고 신차 개발은 하지 않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현 교수는 “상하이차가 인수할 때 5900억원을 들였지만 그동안 가져간 기술을 고려하면 욕을 먹긴 해도 손해 안보는 상황”이라며 “중국 자본에게 완성차업체를 팔았던 것 자체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