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인 상하이차가 추가 유동성 지원 등을 통해 책임을 다하기 보다는 사실상 경영에서 손을 떼고 법원을 통해 회생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초강수를 들고 나온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그동안 정부, 금융기관 등 이해관계자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노력해 왔으나 협의해 실패해 자금유동성위기 해소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법정관리 신청을 결의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 이사회는 또 강력한 자구노력 이행을 통해 빠른 시일 내 회사 경영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회사 경영진이 노조와 협력하여 총력 다 할 것을 주문했다.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을 피하면서 구조비용을 절감하는 방안으로 △희망퇴직 시행 △순환 휴직 (평균임금 70%에서 50%로 축소 지급) △향후 2년간 임금삭감 (최고 30%~ 10%) 및 승격·승호·채용 동결, 복지지원 잠정 중단 등을 노조와 협의를 통해 시행해나가길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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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체불된 12월 임금은 이날 지급하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