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단 38개사로 늘어… 일부 신규자금 지원

머니투데이 임동욱 기자 2008.12.26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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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규 은행연합회장 "신규자금 지원 거부당하면 구조조정"

대주단 협약에 모두 38개 건설사가 지원해 현재 심사가 진행 중인 1개사를 제외한 37개사가 가입을 마쳤다. 이들 건설사 중 일부는 신규자금 지원을 신청해 이미 채권은행에서 일정 규모의 자금을 수혈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규 은행연합회장은 26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건설사 대주단 협약 및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패스트트랙(신속지원) 프로그램이 뿌리를 내려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1월24일 대주단 협약 1차 마감 당시 24개사가 가입을 신청한 이후 대주단 협약을 신청한 건설서는 13곳이 늘어났다.



대주단 가입 건설사의 추후 구조조정 여부에 대해 신 회장은 "대주단 협약은 가입사의 기존 대출의 만기를 연장해 주기 위한 것"이라며 "이 기간 중 신규자금이 필요할 경우 지원여부는 다시 평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즉, 기존 대출상환 의무는 1년간 유예하되, 자금사정 악화로 신규자금이 필요할 경우 재심사가 필요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된다는 뜻이다.

신 회장은 "대주단 협약에 가입한 건설사 중 일부가 신규자금 지원을 요청했고, 관련해 자금이 조금 나갔다"며 "이같은 신규자금 지원요청이 왔을 때 어떤 기준으로 판단할 것인지는 현재 태스크포스(TF)를 통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규자금 지원규모 및 요청기업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건설사 외 다른 업종의 중소기업 지원에 대해 신 회장은 "패스트트랙 프로그램을 통해 1100여개사에 총 2조614억원을 지원했고, 이중 키코(KIKO) 기업에 1조1918억원을, 일반 중소기업에 8696억원을 공급했다"며 구체적인 지원실적을 공개했다.

그러나, 최근 일부 은행들의 중소기업 지원실적이 미미하다는 지적을 의식한 듯 신 회장은 "12월 중 (은행의 중소기업 지원) 실적이 생각보다 좋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는 연말의 일시적 현상일 뿐"이라며 "연말 이후 (은행권의) 지원이 잘 되지 않겠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건설, 조선사 지원방안에 대해 신 회장은 "TF를 만들어 오는 2월까지 신용평가 기준 만드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건설ㆍ조선업체 외 자동차 등 다른 업종에 대한 은행권의 공동지원 여부에 대해 신 회장은 "연합회 차원에서 이야기가 오가는 건은 현재까지 없다"며 "각 은행이 스스로 자신의 기준을 가지고 기업여신을 관리해 가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은행연합회의 금산분리 완화 지지발표에 대해 신 회장은 "현재 은행권에서 가장 머리가 무거운 사안은 BIS비율 올리기"라며 "현재 조달금리가 8%인 수준인데 이런 금리로 장기자금을 조달할 경우 앞으로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현 상황에서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증자인데, 지난해 말 상장기업의 여유자금은 80조원이 넘는다"며 "은행권은 합리적 수준으로 산업자본의 지분제한을 완화해 달라는 요구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 회장은 "산업자본의 지분제한을 현재 4%에서 10%로 올리면 은행권은 4조원을 충당해 BIS비율을 올릴 수 있다"며 "이에 대출여력이 40조원 정도 늘어나고, 이 중 12조원 정도 기업대출이 늘어날 수 있다는 계산"이라고 덧붙였다. 일부 은행의 '기업 사금고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10년 전 상황과 다르다"며 일축했다.

보험권의 지급결제 허용에 대해서도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신 회장은 "지금까지 다른 업종에 대해 공식입장을 내놓는 것은 자제해 왔지만, 지급결제 문제는 업종간 문제가 아닌 금융시스템 리스크의 문제로 상황이 다르다"며 "금융인프라를 안전하게 유지하지 위해 이번 문제는 정말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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