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 Big 3'..TARP로 연명뒤 수정안 표결할듯

뉴욕=김준형 특파원 2008.12.13 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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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보)백악관 "TARP 지원 고려"..민주, 새 의회 개원뒤 통과방침

140억달러의 긴급 구제자금 지원안이 상원에서 부결됐지만, 자동차산업 빅3가 즉각 파산에 직면하는 상황은 모면할 것으로 보인다.

미 정부가 7000억달러 규모의 부실자산구제계획(TARP)을 위기에 빠진 빅3 자동차 업체에 일단 지원하고 다음달 새 의회가 개원된 뒤 수정된 구제법안을 통과시키는 수순을 거치게 될 전망이다.



다나 페리노 백악관 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경제 상황이 정상적이었다면 우리는 회사의 운명은 시장이 결정하도록 했을 것"이라며 "그러나 현재 경기 악화를 고려해 정부는 필요하다면 자동차 업계의 붕괴를 막기위해 TARP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 다른 옵션들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루클리 맥로글린 재무부 대변인도 "의회가 다시 소집돼 자동차 업체들의 장기 생존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할때까지 자동차 업체들의 파산을 방지 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미 자동차 노조(UAW)의 론 게틀핑거 위원장은 "공화당 상원 의원들은 노조원들의 가슴에 못을 박았다"고 비난한 뒤 재무부의 발표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포드 GM 크라이슬러 공장이 모두 있는 미시간주의 공화당 상원의원 테듀스 맥커터는 "입법 기회가 사라진만큼 정부가 즉시 TARP 펀드를 자동차 업체 지원에 활용해 자동차 업체 파산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해리 리드 의원은 다음달 민주당 의석이 훨씬 늘어난 새 의회가 개원된 뒤 구제안을 새로 통과시킬 의사를 밝혔다.


GM은 지원안이 부결된 다음날인 12일 내년 4분기 북미 지역 자동차 생산을 25만대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전체 생산능력의 30%가 가동중단 상태에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GM은 이미 리먼브러더스 등의 파산을 맡았던 웨일 고트쉘&맨지스의 하비 밀러와 컨설팅 계약을 체결하는 등 최악의 상황을 준비하고 나섰다.

GM과 크라이슬러는 파산을 피하기 위해 140억달러의 구제금융이 필요하다고 요청했으나 상원의 반대로 무산됐다. 공화당은 자동차 산업 종사자의 임금을 미국내 일본 자동차 업체 수준으로 낮추고 부채수준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내용 등을 포함시킬 것을 주장하며 구제안을 저지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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