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헬스만글로벌트레이딩의 주식거래 책임자 마틴 마닉은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미 정부가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 자동차 3사를 결국 살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낙관은 '데자뷰'에 근거하고 있다. 그는 빅3 지원을 위한 구제법안 부결이 미 하원이 7000억달러 규모 부실자산구제계획(TARP)을 부결시켰던 당시와 닮아 있다고 평가했다.
상원 통과 후 하원 재상정이라는 이례적인 방법이었지만 효과는 만점이었다. 첫번째 표결 실패는 금융권 공적자금 투입에 대한 여론의 반감은 줄이고 금융 불안에 대한 국민적 위기의식은 증폭시켰다.
이날 부결은 TARP를 통한 자동차업계 구제 가능성을 한층 증가시켰다. 조지 보이노비치 상원 의원(공화, 오하이오주)은 "이번이 마지막 기회였다면 (의회가) 구제를 선택했을 것"이라며 부시 행정부가 TARP 자금을 사용, 빅3 구원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미자동차노조(UAW)도 미 정부의 자동차업계 지원을 확신하고 있다. UAW가 법안 부결이 확실시되는 가운데서도 끝내 양보하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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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3 파산은 미국 경제와 고용시장에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 올 것이 확실시된다. 빅3 직원만 약 25만명에 달한다. 또 10만명 이상이 빅3와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 빅3 자체 추산에 따르면 미 전체 일자리 중 10분의1이 자동차업계와 연관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