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장실 제공
김 위원장은 교과서 문제와 관련, "다른 문제도 많은데 교과서부터 바꾸겠다는 생각은 지혜롭지 못하다"며 "전문가 토론회를 여는 등 의견을 모으는 방식으로 논쟁을 거쳐야지 사회의 증오를 증폭시키는 방식이 돼서는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현안과 함께 대학 등록금 문제에 관심이 많다. 고등교육(대학) 비용의 민간 부담률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 1.8%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0.4%보다 높다.
대학 입시 문제에 대해서는 "대학들이 성적 좋은 아이들, 이른바 외국어고 같은 특수목적고 아이들만 뽑아 교육하겠다는 이기적인 생각을 버리면 대입 문제가 상당 부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교육개혁 전반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교육정책이 기회의 평등보다는 수월성 확보에 초점이 맞춰졌다고 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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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수월성이 우리의 교육 현실을 돌파할 수 있는 하나의 축은 맞다"면서도 "하지만 지금과 같은 교육 현실에서 그대로 수월성으로 가면 사교육 폭풍 속에 공교육은 궤멸 직전으로 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기회의 평등이 없는 수월성은 정글의 법칙"이라는 지적이다.
교과위는 교육 뿐 아니라 과학기술도 다룬다. 김 위원장은 "과학기술에서 연구란 곧 무수한 실패의 반복"이라며 "그 실패의 과정을 기꺼이 기다려줘야 과학기술이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측면에서 "시장이 아니라 국가의 전략적 육성에 의해 과학기술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의 정치인생을 얘기할 때 고(故) 제정구 의원을 빼놓을 수 없다. 김 위원장은 "정치가 상생(相生)이라는 걸 그 분에게서 배웠다"며 "조금씩 다르지만 지향점이 비슷한 사람들을 설득해 차이를 좁히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북 상주(50세) △경북고, 서울대 정치학과 △연세대 행정대학원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 집행위원 △민주당 부대변인(92년) △16·17·18대 국회의원 △열린우리당 원내수석부대표, 통합민주당 공천심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