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건설업계 및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서울고속도로(주)가 지분 매각주관사로 국민은행을 선정하고 매각작업을 본격화함에 따라 주당 가격이 얼마로 결정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현재 추진중인 지분매각이 리파이낸싱까지 염두에 둔 것이어서 정부와의 이익공유때 MRG 조정보다는 통행료를 소폭 줄이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통을 앞두고 과다 통행료 징수 논란이 불거지면서 통행료를 인하했기 때문이라는게 서울고속도로(주)측의 설명이다.
따라서 서울고속도로 지분매각과 관련 남은 쟁점은 가격.
서울고속도로의 주당 가격은 이미 지분을 매각한 금호건설과 대우건설 사례를 보면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금호건설은 주당 9800원에, 대우건설은 1만9000원에 각각 지분매각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단 금호건설과 대우건설의 지분매각 가격은 정산가격이 아니다. 전체 주식 매각이 확정되면 정산을 다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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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고속도로(주)는 대우건설의 지분매각 가격과 서울고속도로의 가치를 감안하면 적정 주당가격이 2만원을 훌쩍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권의 사정은 다르다. 금융시장이 최악의 상황이고 금리 급등으로 금융권의 조달금리도 높아지면서 각 금융기관의 기대수익률이 높아져있어 과열 경쟁이 벌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란 주장이다.
한 회계법인 관계자는 “매각가격은 조건이 어떻게 결정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정부와의 협상과 리파이낸싱때 금리 등이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금융기관 관계자는 “최근 금융시장이 최악의 상황에 빠져 있는데다 매각 규모로 봤을때 각 금융기관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경쟁구도가 단순화되면 무조건 가격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고속도로(주) 지분매각 가격이 2만원대에서 결정된다면 총 매각대금은 2조원에 육박해 민자사업 매각금액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