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위기설 '외국인 작품'?

머니투데이 이대호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2008.09.02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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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만기 우려 과도" 지적속 대차거래 증가 의혹 눈길

우리경제에 제2의 외환위기가 닥칠지도 모른다는 극단적인 표현까지 나오게 만든 9월 위기설.

외국인이 보유하고 있는 채권 가운데 7조 원 가량이 9월에 만기를 맞고, 외국인이 이 채권을 한꺼번에 내놓을 경우 시장은 걷잡을 수 없는 충격을 받을 것이라는 게 이 위기설의 시나리오다.

이런 와중에 9월의 첫날부터 코스피는 4% 코스닥은 6% 폭락을 겪으며 9월 위기설에 대한 긴장감이 한층 높아진 분위기다.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당국자들과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 의장 등 정부여당은 진작부터 지나친 우려일 뿐이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최근에는 금융계뿐만 아니라 정치권의 논쟁거리로 확산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9월 위기설은 도대체 어디에서 시작됐고 누가 퍼뜨렸을까.



기본적으로는 외국인이 보유한 유동외채 규모가 외환보유고에 근접한 2,000억 달러 이상이라는 객관적인 지표가 있지만 국내기관에 매각되거나 롤오버되는 물량이 단 하나도 없다는 가정 하에 나온 ‘최악의 시나리오’기 때문에 과장된 측면도 없지 않다.

일각에서는 이런 9월 위기설을 외국인이 더욱 부풀렸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익명의 한 전문가는 ‘대차거래 규모를 늘린 외국인은 주가가 떨어져야 싸게 사서 갚을 텐데 주가가 올라버리면 외국인의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게 돼 한국증시가 하락하기를 바라며 이런 위기설을 만들고 퍼뜨렸다’고 말했다.


대차거래란 주식을 빌리고, 빌린 그 주식을 판 다음 주가가 떨어졌을 때 싼 값에 사서 갚는 방식이다.

외국계 증권사 관계자는 "대차거래 수수료는 연4%이며 인기있는 종목의 경우 수수료가 15%까지 올라간다"며 "주식 위탁판매 수수료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대차거래 영업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국인들이 대차거래를 통해 이익을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9월 위기설을 퍼뜨렸다는 설을 확인하기 어렵지만, 대차거래를 많이 한 상황은 뒷받침하고 있는 것.

하락장에서 수익을 얻는 구조인 대차거래의 특성 상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이를 이용한 주체는 손실을 입게 돼, 대차거래 규모를 늘린 외국인의 입장에서는 우리증시의 상승을 달가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호상 한화증권 연구원은 ‘대차거래는 세계적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고 증시가 작년 활황세였을 때도 지금처럼 대차거래가 많았다며 대차거래가 늘고 있긴 하지만 어느 정도는 헤지 차원이어서 그것만 가지고 외국인이 하락장을 의도한다고는 볼 수 없다’고 전했다.

다른 전문가들의 입을 빌려도 '외국인이 보유한 주식의 손실을 감당하면서 대차거래에서 이득을 얻기 위해 일부러 코스피의 하락을 바란다고 보기엔 리스크가 너무 커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진단이 잇따랐다.

9월 1일까지 9억 주, 26조 원 넘게 쌓인 대차거래와 매일 400만 주, 2천억 원 넘게 나오고 있는 공매도 속에 힘을 내지 못하는 증시를 바라보며 누군가를 탓해야만 하는 시장 분위기를 타고 이제 그 화살은 또 어디를 향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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