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백용호 공정거래위원장

머니투데이 김익태 기자 2008.03.05 17:00
글자크기
[프로필]백용호 공정거래위원장


이명박 정부의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으로 내정된 백용호(52)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 교수는 이명박 대통령의 '싱크탱크'인 바른정책연구원을 이끌고 있다. 강만수 기획재정부장관에 앞서 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을 역임했다. 서울시장 시절부터 주요 경제정책을 입안, 이 대통령으로부터 능력을 인정받았다.

충남 보령 출신으로 중앙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뉴욕주립대학에서 경제학 박사를 받았다. 당시 박사학위 논문은 뉴욕주립대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으며, 박사과정도 최단기간에 마친 것으로 유명하다.



정치·사회분야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지난 93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상임집행위원 및 국제위원장을 시작으로 대통령자문 21세기위원회(현 정책기획위원회) 정책개발위원장을 맡았다. 96년부터 98년까지는 신한국당 서대문을 지구당 위원장과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을 지냈다. 2006년부터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활동해왔다.

정부 관계자는 "핵심을 잘 파악하고 큰 틀에서 문제가 없는지를 살피는 스타일"이라며 "업무에 대한 이해도 빨랐던 것으로 기억된다"고 말했다.



△충남 보령 △중앙대 경제학과 △미국 뉴욕주립대 경제학 박사 △경실련 국제위원장 △여의도 연구소 부소장 △삼성경제연구소 객원 연구위원 △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 교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위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