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노사, 신차라인 전환배치 합의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2008.03.0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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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채용 없이 탄력 운영..회사도 임원연봉 20% 반납 등 대대적인 자구노력

2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한 기아차가 흑자전환을 위해 근본적인 체질개선에 나섰다.

노조는 신규채용 없이 전환배치에 합의했고, 사측은 유휴자산 매각, 임원 연봉 20% 반납 등의 자구노력을 펼치고 있다.

2일 기아차 (105,600원 ▲2,100 +2.03%)에 따르면 기아차 노사는 신차 모하비 생산라인의 96명 전환배치에 합의했다.



기아차는 지금까지 전환배치가 어려워 신차를 양산하거나 생산 물량을 늘려야 할 때 다른 라인에 남는 인력이 있어도 추가로 신규 사원을 채용할 수밖에 없는 인력 운영을 반복해왔다.

그러나 이번에 모하비 신차 생산라인의 전환배치를 합의함으로써 기아차는 신규 채용없이 기존 인력을 투입하는 탄력적인 인력 운영이 가능해졌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합의는 회사가 2년 연속 영업 적자를 기록하고 생산성 하락이 수익 개선과 장기적인 고용안정의 걸림돌이 된다는 점을 노사가 공감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번 합의과정에서 대상인원 대부분이 자발적으로 전환배치에 적극 동참하는 등 노조원들도 과거와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노조의 이 같은 노력에 사측도 회사 차원에서도 자구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기아차 임원들은 회사의 경영악화를 통감하고 올해 초 연봉 20% 반납을 자진해서 결정했다.

기아차는 또 현금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시화공장 부지를 670억원에, 12월 서산 부지를 1153억원에 매각하는 등 유휴자산을 매각 처분했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지속적인 원가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회사 측은 사내·외로부터 지난해 3조원의 원가절감 제안을 받았으며 이 중 일부가 품질 검증을 끝내고 신차에 적용돼 약 4000억원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특히 올해 출시되는 5개 차종을 포함해, 앞으로 출시될 신차는 원달러 환율 900원을 견뎌낼 수 있는 원가구조를 맞춰야만 출시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아차는 2006년부터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임금은 매년 5~9%씩 인상됐으며, 1인당 판매대수는 2.4대로 업계 평균 3.9대에 한참 못 미쳤다”며 “회사 차원에서 대대적인 자구노력과 함께 노조도 전환배치 합의 등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이 달부터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해 전사적으로 ‘뉴 기아(KIA)’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는 '희망의 일터, 신뢰의 일터, 자랑스런 일터' 만들기를 목표로 전 임직원이 기업문화의 큰 흐름을 바꾸기 위해서다.

‘뉴 기아’ 활동을 통해 △ 회사 및 현장의 관행개선 △경영진의 현장스킨십 강화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 체인지 리더 양성 △브랜드 경영, 디자인 경영과 회사의 비전을 보여주는 임직원 특강을 통한 변화 체감활동 등을 추진한다.

기아차는 이 같은 회사와 임직원들의 자구노력과 조직문화 활성화를 통한 체질개선으로 올해 17조 4000억원의 매출과 매출액 대비 3%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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