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국유지가 대부분인 송파신도시(1조원) 수준으로, 경부 운하 건설 부지 역시 국유지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새 정부는 그러나 땅투기 가능성이 높은 경부운하 터미널 예정지 주변을 이르면 3월말께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는 등 투기방지 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 당선인 비서실의 추부길 정책기획팀장은 "한강과 낙동강 구간은 국가 하천이고 하천 주변 역시 대부분 국유지로 묶여 있어 민간인 땅의 매입 구간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가운데 조령구간은 노선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화물터미널 주변지역에 땅 투기 가능성이 높다. 정확한 화물 및 여객터미널의 위치는 정해지진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 추 팀장은 "오는 3, 4월쯤 대운하프로젝트에 대한 전체그림이 확정되면 부동산 투기방지 대책을 내놓겠다"면서 "개발 가능성이 높아 땅값 상승이 예상되는 화물터미널 주변 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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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땅 투기에 따른 토지보상비가 증가해 건설사업비가 늘어나면 한반도 대운하 경제성이 낮아질 수 있다"며 투기 대책의 배경을 설명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토지를 거래할 경우 해당 지자체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토지 취득 이후에는 일정기간 허가받은 목적대로 이용해야 한다.
작년말 대선 이후 경기 여주시, 충북 충주시, 경북 문경.상주.구미시와 칠곡.성주군 등 경부운하 통과가 예상되는 지역과 주변지역에서는 임야와 전답이 최고 2배나 오르는 등 투기 조짐이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