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은 장기적으로 시장경쟁촉진을 통해 요금인하를 유도하는 방향이 옳지만, 그동안 독과점적이고 경쟁제한적 상황에서 형성된 기존 이통요금에 대한 단기적인 손질도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동통신업체들은 "망내할인 도입·문자메시지(SMS) 요금 인하 등을 통해 요금을 인하한 마당에 시민단체들이 다시금 '여론몰이식'으로 요금인하를 주장하며 시장자율 훼손을 주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요금인하 논란이 재점화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이어 "지난해말 망내요금할인상품 출시 등으로 표출된 소위 '요금인하' 생색내기는 기존 이통사들의 영업이익을 본질적으로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내에서 소비자들의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형식적 조치에 불과했다"며 "최우선적으로 SK텔레콤의 이통요금이 적정수준인지를 평가하고, 이에 따라 적정수준으로 요금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이에 대해 "그동안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반영, 이통사들도 지속적으로 요금인하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지난해 망내할인제를 도입한데 이어 새해부터 SMS요금을 인하한 상황에서 또다시 요금인하를 주장하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고 말했다.
다른 이통사 관계자는 "시민단체가 시장자율을 훼손하는 정부의 인위적인 시장 개입을 주장하는 것이 옳은지 모르겠다"며 "최근 단행한 요금인하 조치의 효과도 가시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가적인 요금인하를 주장하는 것은 성급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