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電, 3Q 휴대폰 4260만대 판매

머니투데이 이구순 기자 2007.10.12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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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판매량·평균판매가격' 두마리 토끼 잡아

삼성전자 (63,000원 ▼100 -0.16%)가 휴대폰 부문에서 판매량 증가와 판매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익률 증가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삼성전자는 올 3분기에 4260만대의 휴대폰을 판매, 분기 실적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또 3분기까지의 누적 판매량도 1억1500만대를 기록해, 지난해 총판매량 1억1400만대를 이미 넘어섰다고 덧붙였다.



삼성電, 3Q 휴대폰 4260만대 판매


특히 휴대폰 평균판매가격(ASP)은 중·고가 제품의 판매 비중이 늘어나 3분기에 151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2분기 삼성전자 휴대폰의 평균 판매가격은 148달러였다.

이는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저가폰 시장 공략이 지속되면서 올 연말 휴대폰 평균판매가격이 120달러선까지 낮아질 것이라는 우려를 해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휴대폰 평균 판매가격이 높아지면서 영업이익률 역시 지난 2분기 대비 4% 포인트 높아진 12%를 기록했다.

휴대폰의 판매량 증가로 삼성전자의 3분기 통신부문 매출은 본사 기준으로 5조800억원으로 분기 사상 처음으로 매출 5조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3% 늘어난 5900억원을 기록했다. 연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보면 영업이익은 8800억원이 된다.


삼성전자는 "휴대폰이 울트라에디션·3G폰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어나고 신흥 시장에서도 판매가 호조를 보이는 등 전 부문에서 고르게 증가해, 분기 사상 최대 판매량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휴대폰 부문의 경영 실적은 매출, 손익, 판매량, 평균판매가격 등 모든 지표가 전분기 대비 크게 호전돼, 시장점유율 확대라는 외적 성장과 함께 이익률 제고라는 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4분기에 크리스마스 특수 등 계절적 성수기를 맞아 비동기식 3세대 서비스인 WCDMA와 고속영상이동통신(HSDPA) 등 3세대(G) 제품 출시를 확대해 3G 시장 성장세에 적극 대응하고, 아르마니폰·B&O폰·500만화소 카메라폰·터치스크린폰 등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해 멀티미디어 시장을 주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4분기에 휴대폰 판매가 3분기 수준을 유지할 경우 올해 휴대폰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30% 이상 대폭 성장한 최소 1억5700만대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노키아에 이어 세계시장 점유율 2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했다.

삼성전자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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