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폭발 이슈키워드] 슈퍼코어(supercore) 인플레이션

머니투데이 민수정 기자 2024.04.12 15:43
글자크기
인플레이션./사진=게티이미지뱅크인플레이션./사진=게티이미지뱅크


슈퍼코어(supercore, 초근원) 인플레이션은 제품과 서비스 물가 구성항목에서 식품과 에너지, 주택비용을 제외한 물가를 말합니다.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모든 물가 구성항목을 대상으로 산출, 경제 전반을 나타내는 물가 지표이며, 여기에서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하고 산출한 물가를 코어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코어 인플레이션은 단기적·불규칙적 물가 변동 요인을 제거, 물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슈퍼코어 인플레이션은 코어 인플레이션에서 추가로 주택항목을 제외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서비스 물가를 반영합니다. 서비스 물가는 임금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슈퍼코어 인플레이션은 임금이 물가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판단하는데 좋은 지표입니다.

임금 물가와 고용시장 상황을 중시하는 미 중앙은행인 연준(Fed)이 최근 인플레이션과 전쟁을 벌이면서 슈퍼코어 인플레이션에 주목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Fed가 가장 선호하는 물가 지표로 알려진 근원 PCE(개인소비지출) 물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초근원 인플레이션입니다.



미국 노동부는 지난 10일(현지시간) 3월 CPI(소비자물가지수)가 전월 대비 0.4%, 전년 동월 대비 3.5% 올랐다고 발표했습니다. 슈퍼코어 CPI 또한 전년 동월 대비 4.8% 올라 11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시장전문가들은 "서비스 물가가 식지 않는 한 물가 상승률이 계속해서 fed의 목표인 2%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fed가 오는 6월이 아니라 9월에야 금리인하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받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