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입찰 광고상품 낙찰가 1~3위 공개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2018.11.15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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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리스트 낙찰가 공개… 국감 지적 내용에 대한 후속 조치

배달의민족, 입찰 광고상품 낙찰가 1~3위 공개


우아한형제들이 배달음식 주문 앱 '배달의 민족'의 입찰방식 광고상품 '슈퍼리스트'의 지역별 낙찰가를 공개한다고 15일 밝혔다. 국회의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됐던 과도한 광고가격 논란에 대한 후속 조치다.

이에 따라 슈퍼리스트를 이용하는 음식점 업주는 입찰 지역의 지난달 낙찰가 1~3위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최근 낙찰가 평균만 확인 가능했다.



그동안 배달의민족은 낙찰 자체는 높은 가격을 제시한 업주 순으로 이뤄지되, 낙찰가의 경우 업주가 제시한 가격이 아닌 다음 순위의 낮은 금액을 받았다. 그럼에도 서울 강남구 역삼동처럼 음식점들 간 경쟁이 치열한 지역을 중심으로 슈퍼리스트 가격이 지나치게 높아졌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따라 배달의민족은 상위 낙찰가를 공개하는 정책 시행에 나섰다.

배달의민족은 이번 낙찰가 공개에 따른 영향을 모니터링하면서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지 여부에 대해 검토할 방침이다. 낙찰가 공개 이후 경쟁이 과열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배달의민족은 음식점 판매대금 정산 및 입금 일정을 단축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신용카드사, PG(전자지급 결제대행)사 등과 논의를 진행 중이다. 배달의민족은 현재 업계에서 가장 빠른 주 1회 정산을 시행하고 있으나, 이를 더 단축할 방침이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앞으로 음식점 사장님들의 생생한 현장 의견을 더 많이 청해 듣고 이를 정책 개선 과정에 반영하겠다"며 "자영업자 소상공인 분들께 더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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