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9일 방한, 30일 한미 정상회담…"DMZ 방문 검토중"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오상헌 기자 | 2019.06.24 17:07

[the300]2017년 무산된 DMZ, 성사되면 상징적..靑 "남북미 예정 없어"(종합2보)

【워싱턴(미국)=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9.04.13. pak7130@newsis.com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1박2일 일정으로 공식방한,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11월 방한 때 악천후로 발길을 돌려야 했던 비무장지대(DMZ) 방문도 다시 검토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 오사카에서 28-29일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29일 오후 한국에 도착한다고 청와대가 24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경기 오산 공군기지를 통해 본국 워싱턴DC로 떠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 방한 중 DMZ 방문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이번 방한은 북미 정상이 친서를 교환, 비핵화 협상 재개 분위기가 무르익는 가운데 성사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이나 전방 초소 등 DMZ에 발을 딛으면 굳건한 한미동맹과 함께 북미 대화 의지도 상징적으로 내보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외신과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 DMZ 방문을 관측해 왔다. 이를 계기로 한 남북미 3자 정상의 깜짝 회동설도 제기됐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기간 동안 남북미 정상회담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미정상회담은 지난 4월 백악관 회담 이후 약 80일만이다. 트럼프 대통령 방한은 2017년 11월 이후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이 4월 트럼프 대통령에게 방한을 초청했다. 2017년 6월 첫 회담(백악관)을 시작으로 2년만에 8번째 한미 정상회담이다. 그만큼 한미 정상은 어느 때보다 긴밀히 소통해 왔다.


한미 정상은 회담에서 양국 동맹과 두 정상간 신뢰를 재확인하는 한편 비핵화 이슈를 최우선 의제로 올려 북미 대화 재개를 모색한다. 양국 무역·산업 등 경제이슈도 주요하게 다룰 전망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한미동맹을 더욱 공고히 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항구적 평화 구축을 하기 위한 양국의 긴밀한 공조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6·25 전쟁 유공자를 청와대로 초청, "한미 양국은 동맹의 위대함을 기억하며 누구도 가보지 못한 항구적 평화의 길을 함께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군과 유엔군 참전유공자, 그 유가족 등 182명을 초청한 오찬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69년 전 세계 22개국 195만 명의 젊은이들이 전쟁이 발발한 대한민국으로 달려왔다"며 "그 중심에 미국이 있었다. 가장 많은 장병이 참전했고, 가장 많은 희생을 치렀다"고 강조했다. 또 "대한민국은 유엔의 깃발 아래 함께 했던 195만 영웅들의 헌신을 변함없이 기억할 것"이라며 "자유를 위해 목숨을 바친 세계인에게 평화와 번영을 선사하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포 및 미군 참전용사들은 국가보훈처의 유엔군 참전용사 재방한 사업을 통해 한국을 찾았다. 참전유공자 위로연을 청와대 외부에서 가진 적은 있지만 청와대에서 연 것은 역대 정부 중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참전용사와 가족들을 청와대로 모신 것이 오늘이 처음이라고 한다"며 "두 번 다시 전쟁 걱정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드는 것이 국내외 참전용사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에 보답하는 진정한 길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의정부 하수관서 발견된 '알몸 시신'…응급실서 실종된 남성이었다
  2. 2 "나이키·아디다스 말고…" 펀러닝족 늘자 매출 대박 난 브랜드
  3. 3 BTS 키운 방시혁, 결국 '게임'에 손 댔다
  4. 4 "갑자기 분담금 9억 내라고?"…부산도 재개발 역대급 공사비
  5. 5 "연락 두절" 가족들 신고…파리 실종 한국인 보름만에 소재 확인